전체메뉴열기,닫기
디지틀조선일보
검색
전체메뉴열기,닫기
검색열기,닫기
경제
모빌리티
사회
여행/문화
헬스
IT/과학
연예
엔터테크
디지틀조선일보
경제
모빌리티
사회
여행/문화
헬스
IT/과학
연예
엔터테크
디지틀조선일보
닫기
전체기사
경제
산업
유통
금융
글로벌경제
일반
모빌리티
신차
시승기
일반
사회
사회일반
오피니언
여행/문화
국내여행
해외여행
호텔/리조트
생활문화
일반
헬스
디지털헬스
제약
바이오
일반
IT/과학
테크
정책
인더스트리
포커스
연예
스페셜
엔터테크
뮤직테크
스포츠테크
에듀케이션
퓨처테크
일반
오피니언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소나무와 학
2025년 새해가 밝았다. 요즘은 지인들에게 휴대폰을 활용하여 새해 덕담을 전한다. 최근에는 몇 줄 안 되는 문장도 길다고 느끼는지 이미지 한 컷으로 대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오늘날..
2025.01.01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노인과 사슴
크리스마스다. 종교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연말 분위기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날이다. 어린이에게는 꿈, 젊은이에게는 낭만, 중년에게는 여유, 노인에게는 추억이 함께하는..
2024.12.25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노인과 수다
언제인가부터 노인들이 얘기를 했다하면, “또 라떼이야기야!”라고 핀잔을 준다. 노인들 입장에서 생각하면, ‘옛날에’ 혹은 ‘나 때는’ 이렇게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너무나..
2024.12.18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학과 바다
1980년대 노래 이 유행한 후 종이학 접기는 열풍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종이학 천 마리를 접으면 사랑도 이루어지고 소원도 이루어진다는 말에 밤새 종이학을 접었다.핸드폰이..
2024.12.11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귤과 수탉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면 과일이 귀하다. 이때 새콤달콤한 귤이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어릴 때 아버지가 조그만 귤 두 개를 가져오셨는데, 껍질을 벗긴..
2024.12.04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원추리와 나비
꽃이 있으면 나비가 날아오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하기에 일반적으로 ‘꽃과 나비’는 남녀 사이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상징한다.그런데 유교적 이념이 지배하던 옛날, 공개적인 남녀의..
2024.11.27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배추와 감
김장의 계절이다. 한국전쟁이 끝난 후 지지리도 가난했던 우리 민족 최고의 월동 식품은 바로 배추김치였다. 어린 시절, 김장은 마을 일과 같아서 집집마다 김장하는 날을 엇갈리게 정한..
2024.11.20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게와 갈대
갈대가 눈이 부시다. 이때가 되면 오세영 시인의 시가 떠오른다.갈대는 호올로 빈 하늘을 우러러시대를 통곡한다.시들어 썩기보다말라 부서지기를 택하는 그의인동(忍冬),갈대는목숨들이..
2024.11.13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까치와 감
감나무 가지 끝에 남겨 둔 주홍빛 까치밥은 파랗고 높은 가을 하늘을 배경으로 눈부시게 반짝인다.까치는 칠석날 견우와 직녀가 만날 수 있도록 다리가 되어주었다는 전설과 까치가 울면..
2024.11.06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갈대와 기러기
“아침 바람 찬바람에 울고 가는 저 기러기 우리 선생 계실 적에 엽서 한 장 써주세요. 구리구리멍텅구리 가위바위보”어린 시절에도 아이를 키우면서도 했던 쎄쎄쎄, 그 놀이를 할 때..
2024.10.30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국화와 고양이 그리고 메추리
국화(菊花)는 향기와 색깔 모두 가을과 참 잘 어울린다. 가을날 산길을 걷다가, 들길을 걷다가 만나는 국화는 계절의 축복이다. 단언컨대 가을의 꽃은 국화이고, 국화 향기는 가을..
2024.10.23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포도와 군자
깊어가는 가을, 머루 빛 포도가 탐스럽다. 포도는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먹어야 제맛이다. 저장성이 좋지 못해 쟁여 두고 먹기엔 부적합한 과일이라 지금 먹지 않으면 내년까지..
2024.10.16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사과와 감
오곡이 여물고 과일은 탐스럽게 익는 가을이다. 가을 과일의 대표는 누가 뭐래도 사과와 감이다. 사과는 단단하고 감은 부드럽다. 사과와 감은 봄바람부터 뜨거운 태양과 소낙비까지 함께..
2024.10.09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대나무와 수원 화성
10월 첫째 주말 가 열린다. 수원 화성(華城)은 조선 22대 왕 정조(正祖)가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고 새로운 정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한 신도시다. 이 신도시에서 펼쳐지는 문화제..
2024.10.02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메추리와 이삭
오곡은 무르익고 들판은 풍성하다. 이맘때의 풍요로움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고 했는데, 올해 추석에는 여름의 뒤끝이 장난이 아니었다. 그래도 가을은 깊어져..
2024.09.25 (수)
이전
1
2
3
4
5
다음
사회
사회일반
오피니언
전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