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열기,닫기
디지틀조선일보
검색
전체메뉴열기,닫기
검색열기,닫기
경제
모빌리티
사회
여행/문화
헬스
IT/과학
연예
엔터테크
디지틀조선일보
경제
모빌리티
사회
여행/문화
헬스
IT/과학
연예
엔터테크
디지틀조선일보
닫기
전체기사
경제
산업
유통
금융
글로벌경제
일반
모빌리티
신차
시승기
일반
사회
사회일반
오피니언
여행/문화
국내여행
해외여행
호텔/리조트
생활문화
일반
헬스
디지털헬스
제약
바이오
일반
IT/과학
테크
정책
인더스트리
포커스
연예
스페셜
엔터테크
뮤직테크
스포츠테크
에듀케이션
퓨처테크
일반
오피니언
[롱타임] 기후변화가 키운 대형 산불, 우리는 준비됐는가?
지난 21일부터 경북 의성을 비롯한 영남 지역과 충북 옥천 등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이 장기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풍과 건조한 날씨, 지형적 특성이 더해져 진화..
2025.03.26 (수)
[롱타임] 1.55도 상승한 지구 온도,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기후위기 마지노선이 붕괴됐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 최근 기후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감하면서, 막연한 위기로 여겨졌던 문제가 현실적 위험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위와 한파가..
2025.03.20 (목)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서화와 미술
라는 제목으로 전통 그림을 읽는 방법을 소개한 지 벌써 일 년이 되었다. 작년 봄꽃이 막 필 때부터 올해 봄까지 꼭 1년을 채웠다. 그리고 마침내 마지막 연재를 맞이하였다. 라는..
2025.03.19 (수)
[롱타임] 식물이 주는 위로 ‘반려식물’, 봄날의 작은 동반자 들여볼까?
방탄소년단 RM은 식물을 사랑하는 아이돌로 유명하다. 그의 SNS에는 아기자기한 다육식물부터 고즈넉한 매화 분재까지 다양한 식물 사진이 올라온다. 세계적 스타인 그가 바쁜 일정..
2025.03.14 (금)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목련과 모란
봄이다. 겨우내 추위를 이겨낸 나무들이 꽃 피울 채비를 하고 있다. 요즘은 전과 달리 봄은 짧고 여름은 길다. 그래서 그런지 나무들은 깜박 졸다가 자랑할 시기라도 놓칠세라 한꺼번에..
2025.03.12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바니타스와 기명절지도
서양의 그림 중에 이 있다. ‘바니타스’란 라틴어로 '공허', '허무' 등의 의미다. 이 말은《성경》의 를 라틴어로 번역하며 사용되었고, 인생의 덧없음이나 세속적 가치의 한계 등을..
2025.03.05 (수)
[롱타임] 저속 노화, 유행을 넘어 삶의 기준이 될 수 있을까
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이다.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움직임은 꾸준히 이어져 왔지만, 최근 ‘저속 노화(Slow Aging)’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로 부상하며 주목받고..
2025.02.28 (금)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책가도와 책거리도
17세기 서양의 상류층에서 ‘분더카머’라는 공간이 유행하였다. 이 공간은 ‘경이의 방’ 또는 ‘호기심의 방’이라고도 하는데, 르네상스를 거쳐 대항해시대를 관통하면서 세계..
2025.02.26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어(魚)와 여(如)
2024년 6월 19일 자 이야기에서 물고기 세 마리를 그린 그림을 삼여도(三餘圖)라고 하였다. 그 뜻은 “주어진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면 누구나 목표를 이룰 수 있다”이다. 그래서 는..
2025.02.19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두꺼비와 신선
애주가들에게 사랑받는 술, 특히 서민들의 술은 역시 소주다. 소주를 대표하는 로고는 두꺼비이고, 두꺼비는 진로(眞露)다. 그러나 1924년 평안도 지역에서 진로 소주가 세상에 처음..
2025.02.12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까치와 호랑이
어느 민족에게나 전통적으로 이어온 생활 습속에 따라 제작한 대중적인 실용화가 있다. 이 그림들은 오랜 세월 전승되어 오면서 사람들이 복 받고 오래 살기를 바라는..
2025.02.05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연꽃과 잉어
새해 첫날 아침 가족끼리 둘러앉아 처음 먹는 음식은 떡국이 일반적이다. 지역에 따라 만둣국을 먹거나 떡국에 만두를 넣어 떡만둣국을 먹는다. 어린 시절 떡국의 양이 너무 많아..
2025.01.29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백합과 여의
만사여의형통(萬事如意亨通)이란 말은 언제 들어도 가슴이 뻥 뚫리는 것 같은 통쾌함이 밀려온다. 역설적으로 현실에서 그런 통쾌함을 맛볼 수 없기에 그 느낌이 더 강렬하게 다가오는 게..
2025.01.22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새우와 순리
어릴 때 맑은 호수에서 밤낚시를 하다가 새우를 잡으면 새우의 눈빛이 깜깜한 밤에 별처럼 빛났다. 물고기 못 잡고 대신 새우를 잔뜩 잡아 돌아가서 무를 넣고 만든 새우 조림이 기가..
2025.01.15 (수)
[그림에도 궁합이 있다] 메기와 모란
2025년 새해가 되면서 누구나 마음속에 소망을 담았을 것이다. 그 소망은 자신의 입장에서 가장 간절한 것이었을 테지만, 첫 번째 소망은 가족의 건강이 아닐까? 그렇다면 두 번째 소망은..
2025.01.08 (수)
이전
1
2
3
4
5
다음
사회
사회일반
오피니언
전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