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소비 통해 환경 보호 동참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기사입력 2022.01.25 16:48
  • 코로나19 발생 이후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국내 하루 평균 쓰레기 배출량이 50만 톤을 넘어서며 유례없는 쓰레기 대란이 일어났다.

    실제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 2020년 하루 평균 폐기물 발생량이 전년 49만7,238톤 대비 8.8% 늘어난 54만 872톤으로 잠정 집계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로 보면 약 1억 9,740만 톤에 달하며, 15톤 덤프트럭 1,316만 대를 가득 채우는 양이다.

    환경 보호는 이제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착한 소비’를 통해 환경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일상 속 환경 보호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으려는 ‘에코 라이프’ 입문자들을 위한 친환경 제품을 소개한다.

    ‘생활용품’부터 친환경으로!


    환경 보호에 동참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는 있지만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일상 속에서 자주 쓰는 생활용품부터 친환경 소재의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 생활공작소의 ‘주방세제 에코팩’은 재활용 용기를 사용한 ‘주방세제’와 ‘천연 수세미’, ‘면 주머니’ 등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제품 사용만으로도 쉽게 일상 속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다.

    주방세제는 사용 후 버려진 플라스틱이나 유리를 재활용한 PCR(Post-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을 50% 섞어 만든 용기를 사용해 환경 부담을 줄였다.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주방세제 리필용(3개)을 사용할 경우 기존 자사 제품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75.5% 절감할 수 있다. 천연 수세미는 오이과 식물인 수세미를 건조해 만들어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이 소량의 세제로도 기름기를 완벽하게 닦아낼 수 있는 제품이다. ‘면 주머니’는 통기성이 좋고 수분을 잘 흡수해 채소를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고 비닐봉지를 대체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재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함께 동봉된 메시지 카드와 포장재 또한 재생펄프를 30% 포함해 환경표지 인증을 취득한 용지에 환경 파괴 물질이 적고 자연분해가 쉬운 콩기름 잉크를 사용했다.

  • 독일 친환경 정수기 브리타(Brita)는 세척부터 필터 교체까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셀프케어 제품이다. 천연 코코넛 추출물로 만들어진 친환경 ‘막스트라+ 필터(Maxtra+ Filter)’는 수돗물 속 염소 화합물과 중금속을 걸러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한다. 약 4주 간 사용할 수 있는 막스트라+ 필터는 500ml 생수병 300개와 동일한 양의 물을 정수하고, 필터 사용 후에는 ‘브리타 그린 리프 멤버십’을 통해 필터 재활용에 참여할 수 있어, 브리타 사용만으로 많은 양의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환경과 멋 챙기는 ‘착한 패션’


    패션업계에서도 ‘필환경’이 주요 화두다. 플라스틱, 폐직물 등에서 얻은 리사이클링 원단을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 플리츠마마의 ‘깨끗하여수 에디션’은 여수 항만 출항 선박에서 발생한 해양 폐플라스틱을 가방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제품이다. 해당 에디션은 여수광양항에서 수거한 ‘OBP(Ocean Bound Plastic, 폐기물 관리 및 통제가 비효율적인 지역의 해안에서 50km 범위 내 발생한 모든 크기의 폐플라스틱)’를 효성티앤씨가 리사이클 원사인 리젠 오션으로 만들고, 플리츠마마가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었다. ‘깨끗하여수 에디션’은 미니 브리프케이스, 볼백, 숄더백, 토트백으로 구성되어 활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다.

    친환경 가전 ‘음식물 처리기’


    음식물 쓰레기는 매립·소각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생활 속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가정에서 쉽게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음식물 처리기’가 있다.

  • 음식물 처리기 브랜드 스마트카라의 ‘스마트카라 400’은 특허받은 감량 기술로 음식물쓰레기를 고온건조, 분쇄하여 음식물의 질량을 최대 90% 감량해 주며, 처리 과정에서 병원성 미생물을 99.9% 살균해 준다. 감량된 음식물쓰레기는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 처리 비용 절감과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독자 연구개발한 3중 에코필터가 음식물 보관·처리 시 발생하는 다양한 냄새를 잡아줘 악취 걱정이 없고,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전원 코드만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과 위치에 구애받지 않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