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헷갈리지 마세요!
헷갈리지 마세요! ‘린스’, ‘트리트먼트’ 차이점
샴푸 후 사용하는 린스와 트리트먼트는 모두 모발에 윤기와 광택, 탄력성을 주고 손상모를 보호하거나 손상의 진행을 막는 모발조정제의 일종이다. 많은 이들이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헷갈리지 마세요! ‘바나나’, ‘파초’ 차이점
얼마 전 대구, 광주 노지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던 바나나에 열매가 열려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식물이 바나나가 아닌 바나나와 비슷한 식물인 파초일 가능성이 크다고..
헷갈리지 마세요! ‘안’, ‘않’ 차이점
부정의 뜻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안’과 ‘않’을 헷갈리는 이들이 많지만, ‘안’과 ‘않’이 어떤 말의 준말인지만 기억하면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안’은..
헷갈리지 마세요! ‘던’, ‘든’ 차이점
‘-던지, -든지’, ‘-하던, -하든’ 등으로 사용되는 ‘-던’과 ‘-든’은 많은 사람이 가장 헷갈린다고 꼽은 맞춤법 중 하나다. 하지만 ‘-던’과 ‘-든’은 발음만 비슷할 뿐, 그 뜻이..
헷갈리지 마세요! ‘강황’, ‘울금’ 차이점
모양이나 쓰임새가 비슷해 헷갈리는 작물이 많지만, ‘강황’과 ‘울금’은 아마 그중에서 으뜸이라 할 수 있다. 흔히 약재로 사용하는 강황과 울금은 재배농가에서조차 혼동하는 경우가..
헷갈리지 마세요! ‘수달’, ‘해달’ 차이점
귀여운 생김새와 어눌한 말투가 매력적인 만화 캐릭터 ‘보노보노’는 어떤 동물일까? 정답은 ‘해달’이지만, 해달 대신 ‘수달’을 외친 이들도 많을 것이다. ‘해달’과 ‘수달’은..
헷갈리지 마세요! ‘갈대’, ‘억새’ 차이점
가을이 되면 꽃이 펴 장관을 이루는 갈대와 억새는 단풍과 함께 가을을 대표하는 식물이지만, 생김새와 꽃이 피는 시기가 비슷해 갈대와 억대를 구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갈대와..
헷갈리지 마세요! ‘거북’, ‘자라’, ‘남생이’ 차이점
용왕님의 병을 낫게 하려고 토끼의 간을 구하러 온 ‘별주부전’의 동물은 ‘자라’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자라’와 ‘거북’을 헷갈린다. 여기에 ‘남생이’까지 합세하면 두 손을..
헷갈리지 마세요! ‘이’, ‘히’ 차이점
많은 이들이 가장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으로 부사화 접미사 ‘-이’와 ‘-히’를 꼽는다. 한글 맞춤법에는 부사의 끝음절 소리가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헷갈리지 마세요! ‘초승달’, ‘그믐달’ 차이점
밤이 되면 둥실 떠오르는 달은 매일 조금씩 모습을 바꾼다. 달에 비치는 태양 빛의 각도, 지구에서 달을 보는 각도, 달의 위치 등에 따라 지구 주위를 도는 달의 그림자가 달라지기..
헷갈리지 마세요! ‘밤’, ‘개암’, ‘도토리’ 차이점
밤과 도토리는 가을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열매다. 밤과 도토리를 헷갈리는 이는 많지 않지만, 여기에 개암이 끼어들면 고개를 갸웃할지 모른다. 개암은 밤과 도토리의 중간쯤 되는..
헷갈리지 마세요! '참깨', '들깨' 차이점
고소한 맛과 향으로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 깨는 우리 식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보통 참깨와 들깨를 통칭해 ‘깨’라고 하지만, 사실 참깨와 들깨는 같은 종이 아니다. 참깨는..
헷갈리지 마세요! ‘모란’, ‘작약’ 차이점
봄이 짙어지는 4~5월에 커다란 꽃을 피워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꽃 중의 왕’ 모란은 예로부터 부를 상징한다고 여겨 귀하게 여겨왔다. 모란은 흔히 작약과 많이 헷갈린다...
헷갈리지 마세요! ‘라식’, ‘라섹’ 차이점
시력교정술은 지금으로부터 거의 30년 전에 국내에 들어왔다. 시력교정술의 대표로 꼽히는 라식은 20년, 라섹은 15년이 되었다. 아직도 많은 이들이 부작용을 이유로 시력교정술에 대한..
헷갈리지 마세요! ‘왠’, ‘웬’ 차이점
자주 쓰는 말 중에 유난히 헷갈리는 것들이 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왠’과 ‘웬’이다. 많은 이들이 모음 한 끗 차이인 ‘왠’과 ‘웬’의 구분을 어려워하지만, ‘왠’과 ‘웬’의..
이전
1
2
3
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