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헷갈리지 마세요!
헷갈리지 마세요! ‘물개’, ‘물범’, ‘바다코끼리’ 차이점
번들거리는 유선형 몸과 지느러미 같은 앞다리가 트레이드마크인 ‘물개’는 사실 한 동물의 이름이 아니다. 물개는 귀가 있는 기각류의 통칭으로, 바다사자류와 오타리아류를 모두..
헷갈리지 마세요! ‘매화’, ‘벚꽃’ 차이점
봄이 되면 다양한 꽃들이 피어 계절의 변화를 알리기 시작한다. 이 중 매화와 벚꽃은 화려한 자태로 인기가 높지만, 생김새와 피는 시기가 비슷해 매화와 벚꽃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들이..
헷갈리지 마세요! ‘산수유’, ‘생강나무’ 차이점
3월이 되면 마을 어귀나 산에서 소담스레 피어난 노란 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이를 산수유라고 생각하지만, 어쩌면 당신이 본 꽃은 산수유가 아닐지 모른다. 같은 시기에..
헷갈리지 마세요! ‘개나리’, ‘영춘화’ 차이점
봄이 되면 늘어진 줄기에 샛노랗고 앙증맞은 꽃을 피우는 개나리는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대표 봄꽃이다. 하지만 매화가 피는 이른 봄 활짝 핀 개나리를 발견했다면, 유심히..
헷갈리지 마세요! ‘껍질’, ‘껍데기’ 차이점
‘껍질’과 ‘껍데기’는 모두 어떤 물체의 겉을 싸고 있는 부분을 이르는 말로, 그 차이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한 가지만 기억하면 ‘껍질’과 ‘껍데기’는..
헷갈리지 마세요! ‘률’, ‘율’ 차이점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각각 ‘비율’과 ‘법칙’이라는 뜻을 더하는 접미사로 사용되는 한자 ‘率’과 ‘律’은 경우에 따라 ‘률’ 또는 율’로 쓰여 많은 이를 헷갈리게 한다. 하지만..
헷갈리지 마세요! 전기 단위 ‘mA’, ‘mAh’ 차이점
휴대용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배터리 용량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사용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휴대폰 배터리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인 mAh가..
헷갈리지 마세요! ‘오징어’, ‘한치’ 차이점
오징어는 전 세계에 450~500종, 우리나라 연안에는 8종이 살고 있다. 오징어의 사촌으로는 한치, 꼴뚜기 등이 있는데, 특히 크기와 모양이 엇비슷한 오징어와 한치를 헷갈리는 이들이 많다...
헷갈리지 마세요! ‘탄산음료’, ‘탄산수’ 차이점
톡 쏘는 청량감이 매력적인 탄산음료가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지목되며,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마셔온 탄산수 역시 사실은 탄산수가 아닌..
헷갈리지 마세요! ‘보톡스’, ‘필러’ 차이점
나이가 들면 주름살이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조금이라도 젊어지고 싶은 현대인들은 노화의 증거인 주름살을 지우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덕분에 주름살 제거를 위한..
헷갈리지 마세요! ‘띠다’, ‘띄다’ 차이점
모두 ‘띠ː다’로 발음되는 ‘띠다’와 ‘띄다’는 같은 발음 탓인지 그 둘을 헷갈리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띠다’와 ‘띄다’ 를 구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띠다’는..
헷갈리지 마세요! ‘진돗개’, ‘시바견’ 차이점
일본 토종개인 ‘시바견(しばいぬ)’이 귀여운 외모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시바견’을 한국 토종개인 ‘진돗개’와 헷갈리는 이들이 많다. 진돗개와 시바견은 생김새는 물론..
헷갈리지 마세요! ‘결제’, ‘결재’ 차이점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한자어 ‘결제’와 ‘결재’는 발음이 같아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결제’와 ‘결재’의 뜻을 정확히 알고, 그 쓰임새를 새겨둔다면 두 단어는 생각보다..
헷갈리지 마세요! ‘되’, ‘돼’ 차이점
‘되’와 ‘돼’를 헷갈리는 이들이 많지만, 한 가지만 기억한다면 이 둘의 구분은 전혀 어렵지 않다. 바로 ‘돼’가 ‘되어’의 준말이라는 것이다.‘되’와 ‘돼’는 서로 다른 말이..
헷갈리지 마세요! '임신부', '임산부' 차이점
지하철이나 주차장에는 '임산부' 전용 구역이 따로 있고, 입덧으로 고생하는 '임신부'가 많다는 뉴스도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혼동하기 쉬운 '임신부'와 '임산부' 단어는 한 끗..
이전
1
2
3
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