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이 되면 다양한 꽃들이 피어 계절의 변화를 알리기 시작한다. 이 중 매화와 벚꽃은 화려한 자태로 인기가 높지만, 생김새와 피는 시기가 비슷해 매화와 벚꽃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매화와 벚꽃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
모두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인 매화와 벚꽃은 꽃이 피는 시기가 다르다. 빠르면 2월부터 피기 시작해 이른 봄을 알리는 매화는 3~4월에 절정을 이루며, 벚꽃은 3월 중순부터 피기 시작해 봄기운이 완연한 4~5월 만개한다.
매화와 벚꽃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꽃자루의 길이다. 매화는 꽃자루가 짧아 가지에 거의 붙어있다시피 하지만, 벚꽃의 꽃자루는 1~2cm로 길기 때문이다. 벚꽃은 긴 꽃자루 덕에 바람에 꽃잎이 쉽게 흩날린다. 또 매화는 한 곳에 1~2송이의 꽃이 피지만, 벚꽃은 보통 5~6송이의 꽃이 모여서 펴 훨씬 화려한 느낌을 준다. -
매화와 벚꽃은 꽃 모양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매화의 꽃잎은 매끈한 둥근 모양이지만, 벚꽃은 잎끝이 살짝 파여있기 때문이다. 꽃술의 모양도 다르다. 매화는 꽃술이 길고 풍성한 데 비해 벚꽃은 꽃술이 짧아 잎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매화는 흰색, 연분홍, 분홍, 붉은색 등 색이 다양한 반면 벚꽃은 흰색이나 연분홍색을 띤다.
매화와 벚꽃은 나무를 봐도 구분할 수 있다. 매화나무는 벚나무에 비해 작고, 껍질은 거칠고 어두운색을 띤다. 벚나무 껍질은 매끈하고 색이 밝은 편이다. -
이 외에 매화와 비슷한 시기에 피어 많은 이들이 헷갈리는 살구꽃은 꽃받침의 모양으로 매화와 구분할 수 있다. 매화는 꽃받침이 꽃을 감싸는 듯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살구꽃은 붉은 꽃받침이 뒤로 활짝 젖혀져 있다.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