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11 유랑하는 하사커인
실크로드를 따라 가다보면 현재의 신강위그르 자치구에 진입하게 되고, 가장 먼저 도착하게 되는 오아시스 도시가 하미이다.하미에서 북쪽에 위치한 빠리쿤 호수변의 광활한 초원은..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8 저 푸른 초원위에 집을 짓는 하사커족
과거 하사커인들은 유목생활을 하기 때문에 거주지가 일정하지 않았다. 요즘에는 중국 정부에서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초원에도 휴식년제를 실시하면서 전과 같이 발길 닿는 대로..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10 백조의 자손 하사커인
지구상의 각 민족마다 자신들의 조상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다. 그것이 신화든 전설이든. 우리에게 까마득한 옛날 곰이 여인으로 변한 '웅녀이야기'가 있다면 하사커인들에게는 백조가..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9 하사커족 아가씨와 마시던 나이차
중국 서북 지역의 최 북단에 알타이산맥이 있다. 알타이 산맥은 초원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방목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하사커족의 터전이다. 아침이면 안개가 골짜기마다..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7 말달리며 사랑을 속삭이는 하사커족
하사커족에게는 다른 민족과 차별화된 연애의 노하우가 있다. 유목민족이라 연애 역시 말(馬)과 함께 한다. 초원에 꽃이 만발하고 눈부시게 푸르른 풀빛으로 초원이 가득할 때가 되면..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6 초원의 전사 하사커족
중국 서북 지역의 초원을 주름잡는 민족이 있으니 바로 하사커족이다. 영문으로는 카자흐족이라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음역하여 하사커족이라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카자흐스탄..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5 고독과 그리움 그리고 한(恨)을 노래하는 위그르인
웨이우얼족이 집중 거주하는 신장 지역의 자연환경은 매우 척박하다. 거대한 산맥들과 사막이 대부분인 자연조건에서 그들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끊임없는 노동뿐이다...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4 위그르족은 무얼 먹을까?
위그르족이 살고 있는 신장 지역은 사막과 황무지, 높은 산과 초원이 많기 때문에 농사에 적합한 지형이 아니다. 때문에 쌀이 희귀하여 밥을 먹는 경우는 명절, 결혼, 장례 등 특별한..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3 죽어서도 메카를 바라보는 위그르족
웨이우얼족은 거의 다 이슬람교를 믿는다. 이슬람교는 웨이우얼인들의 민족종교인 셈이다. 그렇다고 그들이 조상 대대로 이슬람교를 믿어온 건 아니다. 현재의 웨우얼인과 직접적인..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2 몽고초원에서 타클라마칸 사막으로 간 위그르인
우리가 알고 있는 웨이우얼족은 높은 코에 색깔 있는 눈, 서양인과 동양인의 혼혈 느낌을 주는 동시에 중동사람 같기도 하고 영화 대부에 나오는 이탈리안계 갱스터와 닮은 것 같기도 한..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1 몽고 초원을 호령했던 위그르족
올림픽 경기가 열리는 곳곳에서 기자든 관광객이든 누구를 막론하고 군사작전에 버금가는 검색을 실시한다는 보도가 있다. 테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인데 과연 누가 누구를..
[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소수민족 이야기를 시작하며…
여러분 반갑습니다! 앞으로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를 엮어갈 심형철입니다. 중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것이 많지만 그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소수민족을 선택하고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