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딥바이오, 암 진단 보조 AI의 전립선암 위험 계층화 분석 가능성 확인

기사입력 2023.05.10 09:39
  • 딥바이오가 암 진단 보조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의 전립선암 환자의 위험도를 계층화하는 도구로써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이미지 분석 및 암 진단 전문 의료 기업 딥바이오는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 대학의 타마라 로탄(Tamara Levin Lotan, M.D.) 박사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전립선암 진단 보조와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 활용’ 관련 연구 초록을 미국비뇨기과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 이미지 제공=딥바이오
    ▲ 이미지 제공=딥바이오

    해당 연구는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생화학적 재발을 예측하기 위한 침생검 표본의 글리슨 등급 부여에 있어 병리학자와 AI 알고리즘의 결과를 비교했다. 글리슨 점수는 전립선암의 등급을 매기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다양한 임상 결정을 내리는데 지표가 된다. 예를 들어, 글리슨 점수 3+4와 4+3은 7로 같아도 예후는 각기 다르다.

    연구팀은 글리슨 등급 2로(글리슨 점수 3+4) 진단되고,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존스홉킨스 병원에서 근치 전립선 절제술을 받은 284명의 환자의 진단을 재평가했다. 연구에 포함된 환자 추적 데이터는 평균 4년, 최대 14년으로, 데이터에 따르면 환자의 약 16%가 전립선암의 재발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해당 기간 전문 비뇨 전문 병리학자 2명이 모든 생검 조직의 글리슨 등급을 분석하고, 세 번째 비뇨 전문 병리학자가 앞선 두 병리학자의 불일치 판독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같은 검체에 대한 AI 분석에는 딥바이오의 딥러닝 기반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DeepDx® Prostate가 활용됐다.

    연구 결과 두 병리학자 간 분석 일치도 및 합의된 병리 판독문과 알고리즘의 분석 일치도는 각각 0.17, 0.33의 카파 수치를 기록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대상인 환자군은 처음 3+4로 진단받았더라도 3+3 또는 4+3으로 재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이 까다로운 코호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 나타난 분석 일치도는 다소 낮았지만, AI 알고리즘이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생화학적 재발과 관련해 환자 위험도를 계층화하는 도구로써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위험 계층화는 불필요한 수술을 방지하고, 의료진이 환자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딥바이오 김선우 대표는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과 진행한 이번 공동연구로 AI를 활용한 전립선암 진단에 있어 주목할 만한 성과를 입증하게 돼 더욱 의미 있다”라며, “정확한 진단과 환자 맞춤형 치료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암 진단과 치료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딥러닝 기술 도입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