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티시아, CES 2026서 개인용 AI 솔루션 ‘니모스’ 공개
디노티시아,니모스 앞세워 AI 검색 병목 해법 기술 공유
개인용 AI 솔루션 니모스로 온디바이스 AI 구현 강조해
글로벌 투자 유치 및 북미 시장 진출 기반 마련 위해 집중
디노티시아가 CES 2026에서 개인용 AI 솔루션으로 데이터 검색 병목 해법 제시했다. 디노티시아는 CES의 K-스타트업 통합관(유레카 파크)에 부스를 마련하고 메모리 중심의 차세대 AI 접근법 및 개인용 AI 솔루션을 공개했다.
생성형 AI 및 에이전트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입력 데이터에 대한 고속 검색이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특히 LLM 기반 에이전트 서비스는 대규모 데이터와 연속적 질의 처리에서 검색 병목이 발생하며 응답 지연과 자원 낭비를 초래한다. 이 같은 문제는 업계 전반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현상이며, 연구 결과에서도 데이터 중심의 병목 현상이 AI 기반 시스템의 확산에 구조적 제약으로 자리잡을 수 있음이 지적된 바 있다.
디노티시아는 자체 기술 스택을 통해 이러한 검색 병목 현상을 완화하고, 응답 속도 및 효율성을 개선하는 접근법을 전면에 내세운다. 특히 메모리 중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기술은 대규모 클라우드 인프라 의존도를 낮추면서도 실시간 데이터 검색과 처리를 가능하게 설계됐다.
디노티시아가 전시회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한 제품은 개인용 AI 솔루션 ‘니모스(Mnemos)’다. 니모스는 사용자의 개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즉각 반응하도록 설계돼 클라우드 서버에 의존하지 않고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빠른 응답 속도, 낮은 운영비용, 그리고 데이터 보안 강화라는 세 가지 핵심 과제를 동시에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솔루션은 개인 환경에 최적화한 AI 디바이스로서, 사용자 개인 데이터를 벡터 데이터베이스 등에 저장·활용해 고속 유사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갖는다. 이러한 접근은 최근 AI 에이전트 기술에서 강조되는 온디바이스 AI 및 밀접한 메모리 기반 처리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업계에서는 온디바이스 AI가 프라이버시와 응답속도 측면에서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디노티시아는 단순한 제품 시연을 넘어 글로벌 벤처캐피털 및 투자자,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 IR 피칭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파트너십 확대에 나섰다. 이를 통해 2026년을 기점으로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