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코로나19로 떠나지 못하는 세계 여행 대신 우주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넷플릭스가 추천한 우주여행 콘텐츠를 소개한다.

여행도 재미가 우선
스페이스 포스
‘스페이스 포스’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는가? 우리말로 직역하면 ‘우주군’이란 뜻이다. ‘스페이스 포스’는 지난 2019년 창설된 미군의 6번째 군조직인 ‘스페이스 포스’를 소재로 한 오리지널 시리즈다. ‘스페이스 포스’는 기획 단계부터 미국 코미디 드라마의 전설 ‘오피스’의 제작진이 다시 뭉쳐 많은 화제를 모았다.

이미지 제공=넷플릭스

‘오피스’의 주연이자 인기 배우 스티븐 카렐은 ‘스페이스 포스’에서 주인공인 우주군 참모총장 ‘네이드’역을 맡았다. 우주에 대해 ‘1’도 모르는 네이드는 뜻하지 않게 우주군을 맡아 콜로라도에 기지를 세우고 달에 우주선을 보내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 과정에서 과학 팀장 멜러리 박사(존 말코비치 분)를 비롯한 여러 인물과 좌충우돌하며 성장하는 것이 감상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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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포스’는 단순한 SF 장르 드라마가 아니다. 오히려 블랙 코미디 드라마에 가깝다. 드라마 곳곳에 숨겨진 사회 풍자적 요소를 찾는 것도 드라마의 재미를 끌어올리는 요소. 그간 진부한 스토리의 드라마가 진부했다면, 익살스러움이 가득한 ‘스페이스 포스’가 해답일 수 있다.

우주여행 리얼 체험
로스트 인 스페이스
‘스페이스 포스’가 SF가 가미된 코미디 드라마라면, ‘로스트 인 스페이스’는 정통 SF 장르 드라마다. 넷플릭스의 ‘로스트 인 스페이스’는 1965년 방영했던 동명의 드라마를 각색한 작품이다. 다만 대략적인 설정과 등장인물만 차용했을 뿐, 세부적인 부분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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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인 스페이스’의 지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그려진다. 사람들은 각종 테스트를 거쳐 우주선을 타고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하게 되는데, 주인공 로빈슨의 가족도 그 일부다. ‘로스트 인 스페이스’는 로빈슨 가족이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하기 위한 준비 과정부터, 우주로 나아가 겪게 되는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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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인 스페이스에는 가족 간의 사랑으로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휴먼 드라마의 요소가 담겨있다. 특히 미지의 세계에서 만난 미스터리 외계 로봇과 로빈슨 가족의 막내아들 윌(맥스웰 젠킨스 분)의 교감에서 순수한 우정을 느낄 수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더불어 흠잡을 데 없는 아름다운 영상미는 드라마의 재미를 한층 끌어올린다.

NASA가 지원하는 청소년 캠프
마스 제너레이션
요즘 10대를 이르는 다양한 용어 중 ‘마스 제너레이션’이란 단어가 있다. 영화와 뉴스, 교육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류의 다음 목표가 화성 탐사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세대이기 때문. 그리고 이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시기는 화성 탐사가 본격화되는 기반이 갖춰질 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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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 제너레이션’은 NASA가 지원하는 청소년 캠프에 참가한 10대들의 이야기를 촬영한 다큐멘터리다. 캠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물로, 인터뷰를 통해 아이들이 생각하는 우주와 화성 탐사에 대한 생각을 확인할 수 있다. 놀라운 점은 아이들의 우주에 관한 지식수준과 가치관이 굉장히 높고 뚜렷하다는 것. ‘왜 화성 탐사 예산을 줄이면 안 되는지’, ‘왜 다음 우주 탐사 목표가 화성이 되어야 하는지’ 등 어른도 답하기 어려운 질문에 각자의 명확한 주관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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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재미 포인트는 캠프가 굉장히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한 에피소드에서 아이들에게 주어진 로켓 제작 과제와 함께 부여받은 것은 바로 예산 내역서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예산 문제이기 때문.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 화성으로의 이주가 머지않은 미래에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우주 탐사에 관심이 있다면 이만한 다큐멘터리가 없다.

우주시대를 개척한 과거의 발자취
아폴로 11
우주여행이 아직 딴 세상 이야기 같다면, 과거의 위대한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건 어떨까? 2019년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수상작인 ‘아폴로 11’은 로켓 발사부터 지구로의 귀환까지, 인류 최초로 달에 간 아폴로 11호의 전설적인 여정을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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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우주 다큐멘터리와 달리 ‘아폴로 11’에는 내레이션이 없다. 사운드는 발사 당시 상황을 설명하던 중계진의 열띤 목소리,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인의 목소리가 주를 이룬다. 또한 ‘아폴로 11’은 NASA가 그간 공개하지 않았던 영상을 다수 활용했다. 재연이나 CG 없이 과거 자료만을 가지고 작품을 구성해 오히려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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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로 11’의 중심인물은 우주선 탑승자인 닐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 마이클 콜린스다. 하지만 다큐멘터리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담당자들의 노고, 프로젝트 성공을 바라는 수많은 사람의 모습도 비춘다. 인류가 달에 첫발을 내디딘 그날의 생생한 감동을 다시 한번 느끼고 싶다면, ‘아폴로 11’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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