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방문 안 하고 집으로 배송 받자…매트리스에서 신선식품까지 배달하는 배송민국

기사입력 2019.06.18 16:12
  •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으로 인해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 각종 배송 서비스를 내세우며 국내 유통업계가 매출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은 현재 배송민국이다.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지난 2월 발표한 국내 택배시장 실적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총 택배 물량은 25억 4300만개로 2016년 18억 1595만개에 비해 40% 증가했다. 국내 1인당 택배 이용횟수는 연 49회, 경제활동인구 1인당 이용횟수는 연 92회로 집계됐다. 수입이 있는 사람은 월 8차례 택배를 이용하는 꼴이다.

    매트리스, 먹거리, 세탁물 등 특별한 기술력과 콘텐츠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을 알아보자.

    배송 서비스
    지누스 '매트리스 배송'
    꿀잠을 배달해 드립니다~ 침대 매트리스가 박스에 담겨 배달된다
  • 지난 11월 국내 정식 론칭한 매트리스 브랜드 지누스는 아마존을 포함한 북미 온라인 매트리스·매트리스 프레임 시장 1위 브랜드로 유명하다. 지누스는 압축 포장기술로 아마존이라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성장한 국내 기업이다. 통상 전 세계적으로 매트리스 배송은 택배가 아닌 직접배송 방식을 취하지만 지누스는 포장택배가 가능하도록 압축기술을 개발했고, 이는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미국 매트리스 시장을 온라인으로 변화시켰다.

    압축 기술을 적용해 상자에 담아 택배 배달을 가능하게 한 독보적인 기술력뿐 아니라 지누스는 2008년부터 리뷰팀을 따로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평가를 분석하여 제품 생산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지누스는 미국 환경 보호국의 CertiPUR-US® 인증마크를 받아 안전성 또한 확보했는데 국내 판매 중인 CertiPUR-US® 인증 제품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의 매트리스를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먹거리 새벽배송'
    저녁에 주문한 먹거리가 아침 식탁에 오른다!
  • 마켓컬리는 지난 2015년 5월을 시작으로 당일 수확한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을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아침 7시까지 배송을 완료하는 ‘새벽배송’ 시장을 열고 키운 대표 주자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건강과 신속함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마켓컬리의 지난해 매출은 1560억원으로 처음 서비스를 출시한 2015년(29억원)에 비해 약 50배 증가했다. 한편 지난해 마켓컬리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제주 목초 우유', '아보카도', '동물복지 유정란', '노르웨이 고등어, 'MY FIRST 처음 만나는 진짜 식빵' 순이다.

    런드리고 '세탁물 배송'
    세탁도 배달의 시대~ 세탁 O2O서비스 인기
  • 지난 3월 공식 론칭한 런드리고는 모바일 기반 세탁 O2O 서비스다. 이용자가 모바일 앱에서 세탁을 신청하고 밤 12시까지 집 앞 스마트 빨래 수거함인 ‘런드렛'에 세탁물을 넣어두면, 런드리고가 이를 회수해 세탁하고 익일 밤 12시까지 24시간 내 모든 빨래를 완료하여 런드렛에 담아 문 앞에 배송해준다. 물빨래 세탁물은 물론, 드라이클리닝이 필요한 양복부터 이불도 세탁해 준다.

    런드렛은 런드리고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빨래 수거함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런드렛과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된다. 앱 화면 버튼을 누르면 런드렛을 열고 잠글 수 있다. 문 손잡이에 설치한 후 잠금처리를 할 수 있어 세탁물 분실 위험도 없다. 배송 중 옷걸이가 빠지지 않도록 공간을 최적화해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