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S, TV CHOSUN, KBS, SBS 제공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안방극장을 찾을 특집 프로그램들이 대기 중이다. 기존 두터운 시청층을 다진 프로그램의 추석 특집 편부터 안방 콘서트를 펼칠 다양한 음악 쇼까지, 추석 연휴에 만날 수 있는 특집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 KBS

사진: KBS 제공

KBS 1TV '추석 기획 전국노래자랑-별의 전쟁'|9월 15일(일) 낮 12시 10분

매주 일요일을 책임지고 있는 KBS 1TV '전국노래자랑'은 한가위를 맞아 KBS 주요 프로그램 출연자들이 총출동하는 '별의 전쟁' 특집을 꾸민다. 일일드라마 '수지맞은 우리'와 '스캔들' 팀뿐만 아니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의 박명수-지상렬-정준하, '개그콘서트'와 '이웃집 찰스' 팀, 라디오 팀과 아나운서팀, 성우팀까지 한가위 대잔치에 나선다. 110분 특별 편성되는 '추석 기획 전국노래자랑-별의 전쟁'에서는 화려한 초대 가수 라인업도 마련됐다. 박현빈, 신유, 유지나가 축하 공연을 펼치고 작곡가 팀 알고보니 혼수상태와 박현빈, 린, 신유가 스페셜 심사위원으로 나설 예정이다.

KBS 2TV '싱크로유'|9월 16일(월) 저녁 6시 40분

지난 5월 신규 파일럿으로 방영된 예능 '싱크로유'가 올 추석을 기점으로 정규 편성된다. '싱크로유'는 AI(인공지능)가 만들어낸 싱크로율 99%의 무대 속에서 목소리가 곧 명함인 아티스트들이 선보인 커버 무대를 찾아내는 버라이어티 뮤직쇼로, 유재석, 이적, 이용진, 세븐틴 호시, 에스파 카리나, 조나단 등 기존 MC 전원이 재합류했다.

정규 첫 회에서는 인순이, 백지영, 이승기, 린, 박재범, 잔나비의 목소리가 라인업을 채운다고. 과연 6 MC가 진짜 목소리와 AI 목소리를 구분해 낼 수 있을지 궁금증이 쏠린다. '싱크로유'는 오는 16일 저녁 6시 40분 처음 방송되며, 2회부터는 매주 월요일 저녁 8시 30분 시청자를 찾는다.

사진: KBS 제공

KBS 2TV 'KBS 대기획 - 딴따라 JYP' | 9월 16일(월) 저녁 8시 30분

지난 2020년부터 명맥을 이어온 KBS 대기획 시리즈의 이번 주인공은 박진영이다. 나훈아, 심수봉, 송골매, god, 진성에 이어 박진영이 대기획 콘서트를 이끈다. '딴따라 JYP'는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은 박진영의 음악 인생을 총망라한 역대급 스케일로 꾸며질 예정이다. 게스트 라인업도 호화롭다. god와 비, 원더걸스 원년 멤버 선예, 선미와 2PM, 트와이스까지 JYP의 동반자들과 컬래버 무대도 선보인다. 29곡, 총 150분으로 꽉 채울 'KBS 대기획 - 딴따라 JYP'는 오는 16일 저녁 8시 30분 KBS 2TV에서 만날 수 있다.

KBS 2TV '추석특집쇼 이찬원의 선물'|9월 17일(화) 저녁 7시 50분
추석 당일에는 트로트 가수 이찬원의 특별한 선물이 공개된다. 생애 첫 지상파 단독 쇼를 꾸미는 이찬원은 지난 2021 송년 특집 'We're HERO 임영웅', 2022 설 특집 '조선팝 어게인 송가인', 2023 추석 특집 '김연자★진성 한가위 빅쇼 만월 만복'을 잇는 특집 쇼를 선보인다. 개런티 없이 출연하는 이찬원은 트로트 명곡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컬래버 무대를 꾸몄다는 전언이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이찬원의 특별한 무대는 오는 17일 추석 당일 저녁 7시 50분 KBS 2TV에서 방송된다.

◆ MBC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9월16일(월) 저녁 6시·17일(화)·18일(수) 저녁 5시 30분

사진: MBC 제공

K팝 스타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가 2년 만에 돌아온다.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스타들이 다채로운 스포츠 종목에 도전해 해마다 수많은 화제와 신기록을 만들어낸 명절 대표 예능 프로그램 '아육대'는 전현무를 비롯해 장민호, 영탁, 이찬원, 강다니엘, 엔믹스 해원, 정동원이 7 MC로 출격한다. 특히 트로트 스타들은 '트로트 보이즈' 팀을 결성, 직접 경기에도 나선다. 한가위인 만큼 세대 불문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트로트 라인업을 더한 '아육대'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방송된다.

◆ SBS

사진: SBS 제공

'마술랭 1호점'|9월 16일(월) 저녁 5시 30분·17일(화) 밤 10시 25분

SBS는 '더 매직스타'의 스핀오프 프로그램 '마술랭 1호점'으로 추석 특집을 꾸민다. '마술랭 1호점'은 제주에서 세계 최초의 '마술 카페'를 선보이는 콘셉트로, '더 매직스타'를 빛낸 최고의 마술사들이 그동안 받았던 사랑을 돌려드리기 위해 맛있는 음료와 함께 잊지 못할 인생 마술을 선사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치 '해리포터' 시리즈 속 마법 학교 호그와트를 연상케 하는 카페에서 벌어지는 마술 향연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려줄 결심'|9월 16일(월) 밤 10시 20분

'백종원의 골목식당', '동네멋집' 등 소상공인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였던 SBS는 또다시 주특기를 들고 온다. 이번엔 노포를 후계자를 찾는다는 콘셉트다. '물려줄 결심'은 맛을 이을 후계자를 찾기 위한 추억의 노포 사장의 가장 사적인 후계 면접을 다룬 프로그램. 더 이상 물려받을 사람이 없는 노포를 살리기 위해 미식가 김준현과 홍석천, MZ 입맛 지예은, 트로트 대세 박지현, 그리고 여경래 셰프가 합심, 깐깐한 면접을 통해 노포 후계자를 찾아 나설 예정이다.

'더 트롯쇼: 한가위 특집'|9월 18일(수) 오전 10시

연휴 마지막 날에는 흥겨운 트로트 축제가 펼쳐진다. 추석 다음 날 오전 시청자를 찾는 '더 트롯쇼: 한가위 특집'에서는 남진, 심수봉, 진성부터 송가인, 이찬원, 마이진, 신유, 나태주, 박서진까지 24명의 대한민국 대표 트로트 가수들이 총출동한다. 추석 연휴 마지막을 신명 나게 채울 '더 트롯쇼: 한가위 특집'은 18일 오전 10시 방송된다.

◆ TV CHOSUN

'2024 TV CHOSUN 추석특집 영탁쇼'|9월 16일(월) 밤 10시

사진: TV CHOSUN 제공

트로트 명가 TV CHOSUN은 '미스터트롯1' 선(善) 영탁을 내세워 단독쇼 '영탁쇼'를 편성했다. '영탁쇼'에서는 영탁의 대표곡 무대뿐만 아니라 9월 발매 예정인 신곡 무대까지 총 26곡 무대를 만날 수 있다. 영탁은 "안방에서 보시는 국민 여러분에게 응원과 힐링을 전할 수 있는 유쾌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그동안 영탁이 가수로서 어떻게 변신해 왔는지 보시는 것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가위 흥을 돋울 영탁 단독쇼 '영탁쇼'는 오는 16일 밤 10시 시청자를 찾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