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걷는 미래] 모두의 건강한 삶 응원하며 ESG 앞장서는 ‘고운세상코스메틱 닥터지’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는 ‘누구나 피부를 건강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피부과학을 기반으로 건강한 피부 문화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철학을 품은 브랜드와 혁신 제품을 개발하며 피부 건강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 나이, 소득, 연령 등에 상관없이 모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임직원들의 지속가능한 커리어를 응원하고자 건강한 일 문화와 양질의 일자리 제공에도 앞장서고 있다.
◇ 자연과 상생하는 친환경 제품&패키지 개발
닥터지는 화장품 원료부터 용기, 포장재 등 제품이 개발되고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순간까지 고려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닥터지는 해안 지역의 자연을 보호하는 산호초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옥시벤존, 옥티녹세이트, 옥토크릴렌 성분을 배제한 리프-세이프(Reef-Safe) 포뮬러를 구현한 선케어 제품을 출시했다.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해 비건 전용 라인인 ‘그린마이드’를 출시하며, 프랑스 인증기관 EVE(Expertise Vegan Europe)로부터 비건 화장품 생산 인증을 획득한 제조 협력업체의 주요 품목 생산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에도 자연을 생각한 원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먼저, 제품 패키지에 산림을 보호하는 포장재 인증된 FSC 인증지와 소이잉크, 녹차지, 병풀지(자체 개발종이) 등 자연에서 얻은 부산물로 만든 원료를 적용한 2차 포장재를 사용한다.
튜브 용기 역시 제품의 원료 채취와 생산, 수송,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약 20% 줄인 원료를 약 30% 함유시켜 제작하고 있다. 배송 포장재도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완충재를 사용하며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지난해 제품 전 과정에 친환경 방식을 도입한 기능성 클린뷰티 브랜드 비비드로우를 론칭했다. 비비드로우는 지속가능한 뷰티를 지향하는 원칙에 따라 ▲전 제품 브랑스 이브 비건 인증 및 크루얼티 프리 인증 획득 ▲자연적으로 내용물이 분해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생분해도 분석 테스트 완료 ▲워터리스(Waterless), 에코그리디언트(Eco-gredient) 등 친환경 공법 활용 ▲앰플 제품에 PCR 50% 유리병 사용 및 분리배출 용이한 용기 와이퍼 적용 등 원료부터 패키지까지 제조 전 과정에 친환경·윤리적 가치를 반영했다.
동시에 모회사이자 스위스 글로벌 원료 개발 업체인 미벨 바이오케미스트리R&D와 함께 개발한 핵심 독자성분인 ‘바이탈 바이옴 워터’를 제품에 함유해 품질과 신뢰도를 높였다.
◇ 전 제품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 표기, 비인기 종목 후원
모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선사하기 위한 활동도 진행한다.
닥터지는 누구나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소비자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철학을 실천하기 시각적으로 정보를 얻기 어려운 시각 장애인들에게 공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2012년부터 전 제품 단상자에 점자 표기를 위한 형압을 적용했다. 2020년부터는 시각 장애인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제품 용기 금형을 별도로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피부 건강 나눔 챌린지’ 등 소비자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도 진행한다.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금액에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마음을 더한 기부금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한림화상재단을 통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 및 화상 환우들의 치료비로 활용된다. 또한, 높은 역량을 보유한 기사들이 많음에도 비교적 인지도가 높지 않은 여성 바둑 종목의 경쟁력과 인지도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2년째 ‘여자 바둑 최고기사 결정전’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 지속 가능한 커리어를 위한 건강한 기업 문화··· 맞춤형 교육과 책임근무제, 직원보호 프로그램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임직원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건강하고 자유로운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라는 슬로건 아래 건강한 기업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인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 개별육성플랜)’ 제도와 이를 위한 도서 및 자기개발비를 지원하며 직원 개인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직원들이 각자의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커리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수의 제도도 운영 중이다. 하루 7.5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월 근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주 2회 재택근무가 가능한 책임근무제가 대표적인 제도다. 임산부와 워킹맘을 위해 임신이 확인된 순간부터 2시간 단축 근무를 할 수 있는 ‘임신기 단축근무제도’와 최대 2년의 육아 휴직 제도가 정착되어 있다.
올해부터는 ‘가족돌봄재택근무제’와 ‘중증질환 치료비 지원 및 유급 휴가제도’ 와 같은 직원 보호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직원들의 건강한 삶과 커리어를 응원하기 위한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