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실천’ 메시지 전달…긍정 에너지 전파하는 브랜드 캠페인
백신 접종 이후 일상으로 돌아갈 것을 기대했으나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이 이어지면서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이들이 더욱 늘고 있다.
침체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배움과 실천의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 캠페인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에는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을 강조한 광고성 캠페인이 위주였다면 최근엔 새로운 가치관을 제시해 소비자들이 더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고 적극적으로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 도전과 실천 등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는 브랜드 캠페인을 소개한다.
내가 진짜 원하는 배움으로 가치 실현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의 캠페인은 ‘배우지마 101해(진짜 원하는 것을 시작해)’라는 메시지를 통해 기존의 정해진 시스템에 순응하며 남들과 같은 삶을 살기보다 배움의 주체가 ‘나’로 시작해 자신만의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배움을 제안한다.
클래스101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철학을 전달할 수 있는 모델로 힙합 가수 박재범을 기용했다. 아티스트이자 국내 최대 힙합 레이블 AOMG 대표인 박재범은 획일화된 아이돌이란 시스템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만들고 팬들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클래스101이 지향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메시지 전달에 파급력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배움이 있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출발한 클래스101은 기존의 온라인 교육시장의 장벽을 허물고 배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안하며 2000여개 이상의 온라인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미술, 운동, 공예 등 취미 클래스부터 부업, 재테크 지식을 공유하는 머니 클래스,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커리어 클래스, B2B 전용 직원 복지를 위한 구독 서비스인 클래스101 비즈니스 등 원하는 클래스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어 배움의 즐거움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즐거움 전해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가 대표 슬로건 ‘Just Do It’을 대신하는 새로운 브랜드 메시지 ‘Play New(새로운 것에 도전해 봐)’를 공개했다. 이번 Play New 캠페인은 스포츠인들을 모델로 스포츠의 진정한 가치에 주목하며 새로운 목표를 향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며 나아가는 희망의 모습들을 전달해 주목을 받았다.
Play New 캠페인의 시작과 함께 공개된 ‘새로운 미래 A New Day’ 영상은 경쟁과 승리에만 초점을 맞춘 국내 스포츠의 현실을 보여주며 시작한다. 이어서 승패와 결과에 의해 정의되지 않고 모두가 스포츠를 즐거운 움직임과 놀이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래에 대한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캠페인에는 쇼트트랙 선수 심석희를 비롯해 E-sports 선수이자 스포츠가 선사하는 긍정적인 힘을 알리는 활동에 힘써온 프로게이머 페이커, 독보적인 개성과 영감을 선사하는 가수 CL, 한국 탁구의 기대주 신유빈 선수와 스케이트보드 선수 조현주 등이 함께 출연하며 한국 스포츠의 모습을 바꾸는데 기여하기 위한 브랜드의 의지와 새로운 여정에 참여하는 이들의 다짐을 담고 있다.
글로벌 하나 만든 희망과 도전의 메시지 전파방탄소년단(BTS)은 신곡 ‘Permission to Dance’ 챌린지를 개최하며 전 세계에 긍정의 에너지를 전파했다. ‘퍼미션 투 댄스’는 ‘마음껏 춤추자’라는 의미로, 뮤직비디오의 주요 안무를 따라 춤을 추는 댄스 챌린지가 유튜브 숏츠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
퍼미션 투 댄스 챌린지는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안무를 바탕으로 춤을 잘 추지 못해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즐기는 것이 포인트다. BTS 정국은 “우리는 춤을 추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허락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싶다. 그냥 여러분의 움직임을 보여달라”고 말하며 스킬과 제약에서 벗어나 도전에서 발견하는 즐거움을 추구하자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챌린지에 사용되는 안무는 뮤직비디오에서 선보인 국제수화를 활용한 안무로 ‘즐겁다’, ‘춤추다’, ‘평화’의 의미가 담겨있다. 국제 수어 제스처를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와 함께 선한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어 재미와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흥 캠페인'막걸리 ‘서울장수’는 ‘흥 캠페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서울장수는 코로나19로 반복되고 답답한 일상에 지친 국민들이 가장 신선한 서울장수 한 잔을 통해 흥과 활력을 충전하길 바라는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담았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영상은 심장을 뛰게 하는 역동적인 멜로디와 한국적인 추임새에 맞춰 에너지 넘치는 춤사위를 뽐내는 모델의 모습을 담았다. 또한 듣는 즐거움, 보는 재미를 더한 영상을 통해 ‘흥의 민족’이라면 반응할 수 밖에 없는 ‘흥 DNA’를 자극하고 ‘우리의 흥이 대한민국의 힘이 된다’는 메시지를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