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6일 유희열의 스케치북…송창식X송가인X강승윤, 권순관, 박현서, 박재범X식케이XpH-1X김하온 출연
6월 26일에 방송하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는 송창식, 송가인, 강승윤, 권순관, 박현서, 박재범, 식케이, pH-1, 김하온이 출연한다.
첫 무대에는 송창식이 올랐다. 송창식은 첫 곡으로 재치 있는 가사가 눈에 띄는 히트곡 ‘담배가게 아가씨’를 선곡, 대한민국 최정상 기타리스트 함춘호와 함께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퍼포먼스와 폭발적인 성량으로 무대를 장악했다. 무대를 마친 송창식은 “나이가 너무 많아 여기 나올 군번이 되나 싶어 출연을 망설였다”며 그동안 출연하지 않았던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이어진 토크에서 송창식은 클래식 음악을 꿈꾸던 학창 시절부터 전성기였던 20대 세시봉 시절까지 그의 음악 역사를 짚어볼 수 있는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이며 데뷔 53년 동안 변함없는 음색을 뽐냈다.
이날 송창식의 지원사격으로 KBS 음악 예능 프로그램 <악인전>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는 송가인, 강승윤이 출연, 이들은 송창식의 트레이드 마크인 개량한복을 맞춰 입고 나와 남다른 팀워크를 선보였다. 한편 강승윤은 평소 존경했던 뮤지션이자 가요계 대선배 송창식 앞에서 헌정의 의미로 ‘나의 기타 이야기’ 맛보기 무대를 준비, 이를 본 송창식은 극찬을 했다는 후문이다. 토크를 마친 후 송창식과 강승윤의 ‘본능적으로’ 무대가 이어졌는데,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송창식의 화려한 래핑 실력이 공개되어 모두의 눈길을 끌었다.
지난번에 이어 유스케X뮤지션 서른다섯 번째 목소리의 주인공 권순관이 무대에 올랐다. 이번 주 권순관이 선택한 노래는 1997년에 발매된 이승환의 ‘가족’ 이다. 권순관은 “97년도 IMF 시절 가족들이 힘들었을 때 이 노래를 듣고 많은 위로를 받았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맞는 곡인 것 같다”며 선곡 이유를 밝혔다. 또한 그는 앞서 랜선 코러스를 예고하기도 했었는데 100여 명이 참여해줬다고 언급, 동시에 “요즘 같이 눈을 마주치고 노래 하는게 귀할 때 같이 노래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며 감사함을 밝히기도 했다.
권순관과 랜선 코러스가 함께 재해석한 ‘가족’은 방송 다음날인 6월 27일 낮 12시, [Vol.60] 유희열의 스케치북 : 서른다섯 번째 목소리 “유스케 X 권순관”]으로 전 음원 사이트에서 발표된다.
다음 무대에는 싱어송라이터 박현서가 출연했다. 박현서는 <케이팝스타5> 출신으로 호소력 짙은 음색과 감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싱어송라이터이다.
과거 <케이팝스타5>에서 심사위원과 참가자로 만났던 유희열과 박현서는 이젠 출연자와 MC로 스케치북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는데, 박현서는 “당시 유희열 선배님이 심사평으로 애매하다고 했다. 오늘은 애매함을 기대감으로 바꾸겠다”며 귀여운 포부를 밝혔다. 이에 유희열은 당시 심사곡이었던 김혜림의 ‘날 위한 이별’을 요청, 노래를 들은 유희열은 “그땐 애매했지만 지금은 확신이 드는 목소리다”라고 언급하며 박현서의 목소리를 극찬했다.
한편 박현서는 최근 발매한 신곡 ‘너에게’가 아닌 그의 첫 데뷔곡이자 자작곡인 ‘밤 중’이라는 의외의 선곡을 밝히기도 했는데, “나라는 사람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는 노래를 부르고 싶어 선곡했다”며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케 했다.
마지막 무대는 스웩의 결정체 하이어뮤직 패밀리 박재범, 식케이, pH-1, 김하온이 장식했다. 박재범, 식케이, pH-1, 김하온은 첫 곡으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비의 ‘깡’을 리믹스한 ‘깡 Official Remix’를 선곡, 오직 스케치북에서만 볼 수 있는 화려한 안무와 수준급 래핑으로 무대를 장악했다.
이날 박재범, 식케이, pH-1, 김하온은 ‘깡 Official Remix’ 뮤직비디오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박재범은 뮤직비디오의 하이라이트 부분인 단체 칼군무에 대해 “비 선배님이 직접 짜온 안무를 현장에서 보고 바로 촬영했다”고 언급, 이를 들은 유희열은 ‘깡’ 칼근무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며 안무 교습을 요청했다. 이어 유희열이 센터에 서 다함께 ‘깡’을 선보였는데 위화감 없는 모습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무대를 마친 유희열은 “이정도면 하이어 영입 가능하냐”며 하이어 뮤직의 상징인 순금 목걸이를 탐내기도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스케치북에 첫 출연한 식케이는 방송 3일 뒤인 29일 군입대 전 소원으로 6월 11일에 발매된 자신의 정규앨범 타이틀곡인 ‘달링’ 1분 듣기를 선보이며 매력을 뽐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26일 밤 11시 3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