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유의 감칠맛 느낄 수 있는 파김치 이색 요리법 3가지
파김치는 김치 자체로도 훌륭한 음식이지만 전이나 찌개, 조림 등에 넣어 먹어도 특유의 감칠맛과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파김치를 이용해 이색 요리를 해보고 싶다면 ‘파김치 통삼겹전’, ‘파김치 볶음우동’, ‘파김치 어묵국밥’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파김치 통삼겹전(2인분)
재료▶주재료: 파김치(90g), 돼지고기(삼겹살 250g), 부침가루(180g), 물(1½컵)
▶부재료: 미나리(40g)
▶양념: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식용유(2큰술)
만드는 법1. 파김치는 먹기 좋게 자르고,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썬다.
*TIP! 길이가 짧은 미나리는 그냥 사용해도 좋아요.
2. 부침가루에 물(1½컵)을 조금씩 넣어가며 끈기가 생기도록 섞는다.
*TIP! 끈기가 생기도록 충분히 저어야 반죽이 부드럽고 쫄깃해요.
3. 반죽에 파김치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센 불로 달군 팬에 삼겹살을 올려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 뒤 앞뒤로 5~7분간 노릇 하게 구워 꺼낸다.
5. 같은 팬에 식용유(2큰술)를 둘러 김치전 반죽→구운 삼겹살→미나리 순으로 올려 가 장자리 색이 변할 때까지 굽는다.
6. 뒤집어 반대편도 2분간 노릇하게 부쳐 마무리한다.
파김치 볶음우동(3인분)
재료▶주재료: 파김치(100g), 양파(½개), 모둠 해물(100g), 우동면(300g)
▶부재료: 청양고추(1개), 가다랑어포(한줌)
▶양념장: 설탕(1작은술), 고춧가루(1큰술), 물(5큰술), 간장(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올리고당(1큰술), 고추장(1큰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식용유(1큰술), 참기름(1작은술)
만드는 법1. 파김치는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 썬다.
2. 모둠 해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3.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담가 면 가닥을 푼 뒤 체에 밭쳐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양파, 모둠 해물을 볶는다.
5. 해물이 익으면 파김치, 청양고추, 양념장을 넣어 2분간 볶다가 우동면과 참기름을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볶는다.
6. 우동면에 양념이 고루 배면 그릇에 담아 가다랑어포를 올려 마무리한다.
파김치 어묵국밥(2인분)
재료▶주재료: 파김치(150g), 모둠 어묵(100g), 대파(½대), 양파(½개), 밥(2공기)
▶부재료: 달걀노른자(2개 분량), 쑥갓(약간)
▶양념: 식용유(1큰술), 멸치액젓(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1. 파김치는 양념을 가볍게 털어 5cm 길이로 썬다.
2. 어묵은 먹기 좋게 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채 썬다.
3. 냄비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파김치와 어묵을 가볍게 볶는다.
4. 물(2½컵)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다.
5. 멸치액젓(2큰술), 다진 마늘(1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양파를 넣는다.
6. 양파가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밥을 넣어 1분 정도 끓이다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7. 달걀노른자, 쑥갓을 올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