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를 잡아라!’ 웹드라마 PPL 등 마케팅 인기
최근 콘텐츠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 MZ세대(1980~2004년생 밀레니얼 세대와 1995~2004년생 Z세대를 통틀어 부르는)까지 등장했다. 이들 세대는 TV보다는 유튜브 이용이 자연스럽고, 공강시간이나 이동하는 중간에 볼 수 있는 짧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해져 TV 드라마보다는 10분 내외의 웹드라마를 선호한다. 특히 ‘가취관(가벼운 취향 위주의 관계)’을 선호해 잘 짜여진 긴 호흡의 드라마보다는 B급 감성의 콘텐츠에 더욱 열광한다.
유통업계는 이런 MZ세대의 특성을 활용해 뷰티, 패션, 식품 등 다양한 기업들이 웹드라마 제작 지원, PPL,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등 웹드라마 마케팅을 펼치며 MZ세대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야민정음’, ‘스라밸’ 등 자신들만의 신조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콘텐츠에도 이러한 신조어와 B급 감성을 활용하고 있다.
웹드라마 주인공을 잡아라!
웹드라마는 TV 드라마에 비해 규제가 적어 브랜드 노출이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극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아 반감이 적은 편이다.
엘리트 학생복은 역대 웹드라마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한 ‘에이틴 1’과 ‘에이틴 2’에 교복을 협찬하고 신학기 교복 스타일을 선보였다. 기존 화보 중심의 스타 마케팅에서 스토리 있는 영상 콘텐츠로 전환하며 타겟층인 10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파리바게뜨는 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를 제작 지원했다. 극중 이야기 전개에 가장 중요한 매개물 중 하나인 ‘썸빙수’라는 별칭으로 제품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에이틴의 출연자와 연플리의 출연자가 여자친구에게 썸빙수를 사가는 내용이 방영되면서 SNS에서 해당 장면이 화제를 모았다.
스토리에 재미+반전 더해진 웹드라마 형식의 ‘브랜디드 콘텐츠’도 급부상
‘스낵컬처’를 기반으로 광고 콘텐츠 제작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장점을 구구절절 늘어놓는 것에서 벗어나 광고 자체를 주제로 재미와 유머가 가미된 ‘브랜디드 콘텐츠’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광고라도 재미있으면 찾아서 본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에코 더샘이 CJ ENM 다다스튜디오와 함께 제작한 더마 플랜, 더마 웨어 영상 3편은 2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민감 피부에 대한 주인공의 고민이 공감대를 형성함은 물론 각종 패러디가 더해져 재미있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후속 영상인 ‘민감지성러들은 주목! 더샘 더마 플랜 그린 트러블 패드&트러블 스팟 앰플’ 영상 역시 마지막 반전 구성과 함께 광고임을 직접적으로 드러냈음에도 ‘주인공들의 케미가 너무 좋다, 홀린 듯 끝까지 보게 된다, 웃겨서 다시 보러 왔다’ 등 댓글 내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퍼시스그룹 시디즈의 ‘함께 크는 가족’은 유튜브 단일 영상 조회수 366만회를 기록했다. 실제 사연을 바탕으로 제작된 웹드라마 형식의 콘텐츠로 제작됐다. 동생에게 양보하는 것이 익숙해 본인이 원하는 것은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와 그런 아이의 성향이 자신의 서툰 교육법으로 인해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되는 부모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대중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직원을 위한 교육 매뉴얼도 ‘웹드라마’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소비자를 위한 홍보뿐 아니라 직원들을 위한 교육 매뉴얼도 딱딱한 책 형태를 벗어나 누구나 모바일로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웹 드라마 형식을 활용한 콘텐츠로 제작되고 있다.
CU의 ‘상품진열안내 영상’은 최신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상품운영 전략과 진열 방식 등을 가맹점주들에게 보다 재미있고,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웹드라마 형식으로 제작됐다.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편의점주와 스태프가 ‘대박 편의점’의 비밀을 알아가는 스토리로 ‘골든존의 비밀을 찾아라’ 등 총 4편으로 구성됐다. 가맹점주가 TV드라마를 시청하듯 재미있게 영상을 즐기다 보면 주요 상품들의 특징 및 진열 노하우 등 점포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