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갖기 위해서는 올바른 머리 감기가 필요하다.

대체로 머리는 아침 또는 저녁에 감는데,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저녁에 감는 것이 좋은 이유는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면 그동안 쌓인 각종 먼지와 우리 몸에서 나온 노폐물, 피지, 땀이 뒤엉켜 두피와 모발에 붙기 때문이다. 이를 제대로 제거해주지 않거나, 너무 과도하게 머리를 감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진=픽사베이

올바른 머리 감기 습관도 중요하다. 머리를 감기 전 빗질을 해주면 머리카락에 붙어있던 먼지를 떨어내고 헝클어진 모발을 정리해 샴푸를 더 쉽게 할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먼저 샴푸는 적정량을 손바닥에 덜어낸 후 거품을 내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샴푸를 머리에 바로 묻혀 사용하면 적정량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하기 쉽고 세정 효과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샴푸를 할 때는 비비기보다는 주무르는 것이 좋다. 두피는 거품 낸 샴푸를 골고루 발라 마사지하듯 꾹꾹 눌러주고, 머리카락은 모아 가볍게 주물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머리는 자연적으로 말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드라이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찬바람을 이용해 말리는 것이 좋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건조하게 해 비듬을 유발할 수 있다. 젖은 머리로 자는 습관은 비듬 및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머리는 자기 전 완전히 말려줘야 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