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카드형(사진출처=경기도)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경기지역화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 각 시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다.

그동안 카드형 경기지역화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했지만, 경기지역화폐의 카드형 구매를 경기도내 농협(중앙회) 어디에서나 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지난 5월 17일부터 도내 116개 농협은행 점포에서 카드형 ‘경기지역화폐’ 판매를 시작했다.

지역화폐는 연 매출 10억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슈퍼마켓·편의점·음식점·미용실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지역화폐는 시·군마다 혜택이 다르지만, 충전할 때마다 약 6~10%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으며 연말정산 소득공제 30%, 연회비 및 발급비가 무료다.

경기지역화폐 구입처

경기지역화폐를 구입하고 싶다면 사용을 원하는 해당 시·군의 농협은행(중앙회)를 방문하면 된다.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 후, 원하는 금액을 충전하는 식으로 카드형 지역화폐를 구입할 수 있다. 지류형 지역화폐는 기존처럼 제휴 농협중앙회 또는 단위농협에서 신분증 제시 후 구매하면 된다. 시·군별 현장 판매처와 구매한도, 인센티브 지급 여부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또는 시·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는 누구나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구매해 발행 시·군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발급된 해당 지자체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IC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음식점, 소상공인(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등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연매출액 10억 초과 사업체(전통시장 매출제한 없음), 주유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