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농사로 사이트

5월에는 어떤 식재료를 먹으면 좋을까? 농촌진흥청이 5월의 식재료로 나들이에 어울리는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은 식재료인 시금치, 수수, 스트링치즈를  추천했다. 그중 수수의 효능과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을 알아보자.

수수의 효능

수수는 예부터 장수를 의미하며, 붉은색을 띄어 팥과 함께 액운을 피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백일상과 돌상에 수수팥떡이 빠지지 않고 올라갔다. 붉은 계열의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한데, 수수의 폴리페놀 함량은 적포도주의 6배, 흑미의 2배에 달한다. 동의보감에는 속을 따뜻하게 해 장 기능에 도움을 주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이 있다고 되어있다. 수수는 팥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노폐물 제거에 좋으며, 고구마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편안하다.

수수 구입요령

수수는 낱알이 고르고 둥근 것을 고른다. 국산 수수는 수입 수수에 비해 둥근 편이고,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으며,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있는 편이다. 반면 수입 수수는 흰빛을 띠고, 낱알이 둥글기보다는 길며, 반투명 낱알이 많이 섞여 있는 편이다.

수수 보관법

도정한 수수는 습도가 높을수록 수분함량이 높아져 물러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잘 밀봉하여 보관해야 한다. 개봉한 수수는 밀폐된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수수 손질법

수수는 흐르는 물에 씻어 이물질은 제거한 뒤 채반에 물기를 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수수로 밥을 지을 때는 쌀과 수수의 비율이 8:2 정도가 적당하며, 쌀과 함께 불린 뒤 밥을 지어준다. 수수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수수를 프라이팬에 올려 약 불에서 볶아준 뒤 물을 넣고 우려먹으면 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