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62% '내 직업에 만족'하지만, '이것' 앞에서는 현재 직업도 포기 가능
현재 본인의 직업에 만족하는가에 직장인 응답자의 62.5%가 ‘만족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한다'라고 답한 직장인은 37.5%였다.
자신의 직업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내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어서'가 31%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어서' 22.7%, '주위에서 인정받는 직업이라서' 16.3% 순으로 직업 만족의 이유를 꼽았다. 반면 내 직업에 만족 못 한다는 직장인들은 '열심히 해도 돌아오는 것이 없어서'가 36.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닌 어쩌다 보니 하게 된 일이라서' 35.2%, '비전이 없는 일이라서' 16.4% 순으로 답했다.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로는 '취업 준비 중 우연히 기회가 생겨서'가 37.2%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업이라서' 23.4%,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9.8%, '전망이 밝은 분야인 것 같아서' 9.5% 순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70.5%는 '직업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 보람 등 자기만족도 중요하다'라고 말했으며, 29.5%는 '직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일 뿐 다른 의미는 없다’라고 답했다. 이는 직장인들이 직업을 단순한 돈벌이 수단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일에 대한 성취감 등 자기 만족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장인 응답자의 59.1%는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면 '현재 직업을 포기할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다. 더 많은 돈을 받아도 '현재 직업을 포기할 의향 없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9.1%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