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 같은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첫 걸음은 본인의 신용등급을 파악하고 연체하지 않는 것이다. 본인도 모르게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등급 및 부채상황에 대한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금융감독원이 알려주는 신용관리 잘하는 요령을 알아보자.신용등급 확인하기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NICE '나이스지키미' https://www.credit.co.kr
KCB '올크레딧' http://www.allcredit.co.kr
신용정보원 '크레딧포유' http://www.credit4u.or.kr

연체했다면 오래된 연체금을 먼저 상환

연체건이 다수 있는 경우에는 연체가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유리하다.

주거래은행을 통해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공과금을 관리

주거래은행을 정하고 출금계좌에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공과금(통신요금, 아파트공과금 등)을 연동시켜 사소한 요금도 연체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신용등급 상승을 위한 목표설정

비록 현재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분명하고 뚜렷한 목표를 세워 신용등급을 한 등급씩 올리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신용카드 발급과 사용은 신중히 결정

건전한 신용카드 사용실적은 신용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꼭 사용해야 하는 금액(대중교통요금, 통신비 등)은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다만, 연체하는 경우 신용에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을 감안하여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리볼빙의 습관적 활용은 신용관리의 독

이용대금 중 일정 금액만 당월 결제하고 미결제 잔액은 이월하는 제도인 '리볼빙'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연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당월 결제가 가능한 금액만 소비하는 습관으로 개선해야 한다.

상환능력을 고려한 대출·신용카드 사용

장기적인 대출 상환계획을 수립하고, 장기적으로 본인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대출 및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개인정보 관리도 신용관리의 중요한 요소

주소나 휴대전화번호가 변경된 경우나 장기간 해외 출타중인 경우, 통신사 및 금융회사 등에 내 정보를 변경하여 요금청구 등의 기본 내용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하였는데 상환이 불가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