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지 마세요! ‘보톡스’, ‘필러’ 차이점
나이가 들면 주름살이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조금이라도 젊어지고 싶은 현대인들은 노화의 증거인 주름살을 지우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덕분에 주름살 제거를 위한 쁘띠성형도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보톡스’와 ‘필러’다.
보톡스와 필러는 모두 간단한 시술로 주름 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회복 기간도 짧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이 둘은 그 원리가 전혀 다르고, 시술 부위나 효과에도 차이가 있다. 보톡스와 필러는 어떤 차이가 있고,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보톡스와 필러의 가장 큰 차이는 보톡스는 펴주고, 필러는 채워준다는 것이다.
보톡스는 보툴리누스균(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소인 보툴리눔 톡신을 이용한다. 이 독소는 근육 발달을 돕는 아세틸콜린을 억제해 발달한 근육을 축소하고,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잔주름을 펴는 효과가 있다. 보톡스는 흔히 표정 주름이라 일컫는 눈가, 미간, 이마 등 근육의 움직임으로 생기는 주름에 효과적이며, 근육발달로 인한 사각 턱이나 종아리 근육 축소에도 사용된다.
필러(filler)는 이름 그대로 피부 안의 빈 곳을 채워주는 충전제의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성형용 필러는 얼굴 주름의 개선을 목적으로 허가된 것으로, 주름으로 인해 꺼진 피하지방층을 채워 주름을 펴는 효과를 낸다. 필러는 특히 팔자주름 등의 깊게 팬 부위에 효과적이며, 낮은 코나 이마 등 얼굴 볼륨감을 살리는 데도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 효과는 주사 후 2~3일 정도부터 서서히 나타나 1~2주에 최대치를 보이며,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4~6개월 정도 유지된다. 필러의 볼륨 효과는 주사 후 즉시 나타나며, 팔자주름의 경우 보통 6개월~1년 정도 효과가 유지된다.
간단한 시술이긴 하지만, 보톡스와 필러는 모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보톡스는 발음 장애, 웃을 때 부자연스러움, 무표정 등 근육 마비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또, 목주름과 같이 얼굴의 표정 근육이 아닌 다른 이유로 유발된 주름에는 효과가 없다.
필러는 그 종류가 다양해 개인 및 시술 부위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사람에 따라 염증반응, 피부 괴사, 통증, 시력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혈관이 많이 분포된 눈이나 코, 입술 주변 부위는 시술 시 필러가 혈관에 잘못 주입되면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