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부른 설날, 소화에 도움되는 자세와 음식
소화에 도움되는 자세소화에 도움되는 자세들은 대부분 복부를 자극하여 소화기관의 순환을 촉진하고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활자세1. 두 다리는 골반만큼 벌리고 바닥에 엎드린다.
2. 무릎을 구부리고 팔을 뒤로 뻗어 양손으로 발목이나 발등을 잡는다.
3. 숨을 내쉬며 발들 뻗어 상하체를 들어 올린다.
4. 자세를 유지하며 천천히 호흡 후 천천히 다리와 손을 풀어준다.
쟁기자세1. 누워서 두 다리를 붙이고 양손은 바닥에 놓는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다리를 들고, 내쉬면서 머리 뒤로 다리를 넘긴다.
3. 2~3분간 자세를 유지한다.
4. 복부에 힘을 주며 허리와 다리 순으로 바닥에 천천히 내려온다.
고양이 자세1. 무릎과 손으로 땅을 짚어 엎드린 자세로 두 손과 무릎은 어깨 너비만큼 벌린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허리를 바닥 쪽으로 내린다.
3.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숙이고 허리를 하늘 쪽으로 둥글게 말아 올린다.
소화에 도움되는 음식
파인애플파인애플은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을 뿐만 아니라 브로멜라닌(bromelain)이라는 효소가 들어있어 음식물을 소화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준다. 최근에는 파인애플 식초라 하여 파인애플의 소화 기능을 살린 음료가 나올 만큼 파인애플은 소화에 도움이 되며, 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매실매실은 유기산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위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살균 및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내 유산균의 번식을 막아 배탈났을 때 먹어도 좋다.
양배추양배추는 대표적인 위를 강화시키는 음식이다. 특히 양배추 속 비타민U 성분은 다른 채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성분으로 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식했을 때 소화와 배변 활동을 돕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