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올라 온 모관운동 동영상 캡처화면

몸에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활발해야 한다. 우리 몸에는 약 51억 개의 모세혈관이 있고, 손과 발에는 약 38억 개의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있는데, 모관운동은 손과 발의 모세혈관을 진동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운동이다. 모관운동은 한때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천송이 운동으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모관운동 동작은 간단하다. 바닥에 등을 대고 바르게 누워 손과 발을 수직으로 올린 후 가볍게 흔들어주면 된다. 이 동작을 2~3분 정도 지속한 다음 흔들기를 멈추고 팔다리를 든 상태로 잠시 유지하면 손끝과 발끝이 찌릿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모든 동작이 끝난 후에는 팔다리를 바닥에 내려놓고 휴식을 취해주면 된다. 적응되면 점차 시간을 늘려주는 것도 좋다.
모관운동은 이게 무슨 운동이 될까 싶을 정도로 간단하지만, 모관운동을 몇 분 동안 지속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보기보다 칼로리 소모가 많아 다이어트 효과도 상당하다.
모관운동의 장점은 누구나 따라 하기 쉽다는 것이다. 특별한 주의점이나 부작용도 없다. TV를 보면서, 혹은 침대에 누워서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 움직이기 싫어하는 귀차니스트에게도 제격이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피로회복과 혈압조절,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 모관운동은 오늘 당장 실천해야 할 당신을 위한 운동이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