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궁금한 우리말
[궁금한 우리말] 쉽게 구분할 수 없을까? 헷갈리는 ‘좇다’와 ‘쫓다’
‘좇다’와 ‘쫓다’는 명백히 다른 뜻을 가진 단어지만, 발음과 모양이 모두 비슷해서인지 헷갈리는 이가 많다.이 두 말을 얼마나 헷갈리는 이가 많으면, 한글 맞춤법에 ‘좇다’와..
[궁금한 우리말] ‘강추위’에 담긴 두 가지 뜻은?
최근 기온이 뚝 떨어지며 ‘강추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기상청은 올겨울이 평년보다 조금 덜 춥겠지만, 일시적인 ‘강추위’가 잦을 것으로 전망했다.이렇듯 우리는 일상에서 ‘심한..
[궁금한 우리말] ‘내노라’? ‘내로라’? 헷갈릴 땐 프로듀스X101 '나야 나' 떠올려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자기소개서 맞춤법 중 하나로 ‘내로라하다’가 꼽혔다. 해당 설문조사에 따르면, ‘내로라하다’는 취준생이 가장 많이 틀린..
[궁금한 우리말] 배꼽시계는 ‘뱃속’에서 울릴까? ‘배 속’에서 울릴까?
배가 고플 때면 나도 모르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때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갖고 있다는 배꼽시계다.배꼽시계는 이 ‘꼬르륵’ 소리가 배에서 난다고 여겨 붙여진 이름이지만,..
[궁금한 우리말] 둘 아닌 하나! 다르다고 착각하기 쉬운 ‘같은 동물, 다른 이름’
세상에는 두 개 이상의 이름을 가진 동물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호랑이’다. 호랑이(虎狼-)는 순우리말인 ‘범’과 ‘어흥이’라는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며, 이들 단어는 모두..
[궁금한 우리말] 일본어 음차로 만들어진 ‘기라성’
흔히 어떤 분야의 능력이 뛰어나거나 위세 있는 사람, 혹은 그런 모양을 빗대어 ‘기라성 같다’고 한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기라성(綺羅星)은 밤하늘에 반짝이는 무수한 별이라는 뜻으로,..
[궁금한 우리말] ‘부처님오신날’을 ‘초파일’이라 부르는 이유는?
부처의 탄생을 기념하는 법정공휴일인 ‘부처님오신날’을 부르는 이름은 다양하다.‘부처님오신날’은 2018년 공식 명칭을 변경하기 전까지 ‘석가탄신일’로 불렀으며, 불탄일(佛誕日),..
[궁금한 우리말] 같은 듯 다른 ‘경신’, ‘갱신’ 헷갈릴 땐 이렇게!
한자어 ‘更新’은 사람들을 많이 헷갈리게 한다. 한자 ‘更’은 ‘다시 갱’과 ‘고칠 경’이라는 두 개의 뜻과 음을 갖고 있어, ‘更新’도 상황에 따라 ‘경신’ 또는 ‘갱신’이라고..
[궁금한 우리말] ‘오지랖’이 뭐길래 넓다고 할까?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오지랖 넓다’는 말이 있다. 쓸데없이 아무 일에나 지나치게 참견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하지만 ‘오지랖’이라는 말만 떼어 놓고 보면 고개를 갸웃하게..
[궁금한 우리말] 연산군 시절 기생에게 유래된 ‘흥청망청’
흔히 돈이나 물건을 마구 쓰는 모양을 일러 ‘흥청망청’이라고 한다. 흥청망청은 조선 시대 궁궐 기생에게 유래된 말로, 연산군과 얽힌 역사적 사실이 담겨있다. 춤과 노래를 좋아한..
[궁금한 우리말] 달라진 '귀찮다'의 의미! 시대 따라 변하는 말의 뜻
과거 '귀찮음'은 게으름뱅이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언젠가부터 '귀찮음'을 자신을 대표하는 성질로 규정하는 이가 늘고 있다. '귀차니즘', '귀차니스트'와 같은 신조어가 일상적으로..
[궁금한 우리말] ‘꽃샘추위’는 뭐고, ‘잎샘추위’는 뭐지?
갑작스러운 꽃샘추위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다. 서울의 최저기온은 영하 1도를 기록했고, 지역에 따라서는 아침 최저기온이 어제보다 10도 이상 떨어진 곳도 있었다. 이렇게 찾아온..
[궁금한 우리말] 피로는 왜 ‘축적’되지 않고, ‘누적’되는 걸까?
만성적인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피로감은 일상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잠이 부족하면 피로가 누적되어 건강의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이다. 영국 서리대학 수면 연구소의..
[궁금한 우리말] ‘내리사랑’의 반대말은 무엇?
예로부터 사랑은 ‘내리사랑’이라고 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기는 쉬워도 자식이 그만큼 부모를 사랑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내리사랑’이라는 말을 모르는 이가..
봄철 며느리 피부를 태우는 건 ‘햇빛’일까? ‘햇볕’일까? ‘햇살’일까?
‘봄에는 며느리 밭일 시키고 가을에는 딸 밭일 시킨다’는 말이 있다. 기온이 비슷해도 봄철 야외활동이 가을보다 피부에 좋지 않다는 뜻이다. 실제 봄에는 가을보다 일사량이 1.5배 정도..
이전
1
2
3
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