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24절기
농사 시작하는 '곡우', 신경통에 효험 있는 관련 풍속들
봄비가 내려 백곡이 기름지게 한다는 뜻을 가진 곡우(穀雨)는 24절기 중 여섯 번째 절기로 양력 4월 20일 무렵에 해당한다. 곡우가 되면 볍씨를 담그는 등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한다. 따라서..
하늘 맑아지는 ‘청명’에 날씨 점 한 번 쳐볼까?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있는 청명은 양력 4월 5~6일 무렵으로 보통 한식 하루 전날이거나 같은 날이다.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는 뜻의 청명(淸明)은 24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로..
새해는 춘분부터 시작한다? 재미있는 춘분 이야기
춘분(春分)은 24절기의 네 번째 절기이다.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결정되는 춘분 날짜는 매년 일정하지는 않지만, 3월 20일 혹은 21일이 되며 이 날부터 낮이 길어지기 시작한다. 낮과 밤의..
봄의 전령 경칩에 먹는 특별 보양식은?
대동강 물이 풀리고 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驚蟄)은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로 동지 이후 74일째 되는 날이다. 옛날 사람들은 경칩 무렵에 천둥이 치고, 그 소리를 들은 개구리와..
봄바람에 눈이 녹아 비가 되는 절기 ‘우수’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는 뜻을 가진 ‘우수(雨水)’는 입춘 15일 후에 오는 절기로 양력 2월 19일 혹은 20일이다. 우수에는 날씨가 풀리고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새싹이 난다. ‘우수 뒤에..
한국에서 1년 중 가장 추운 때 ‘소한’
24절기 중 스물세 번째 절기인 소한(小寒)은 ‘작은 추위’라는 이름과 달리 한국에서 1년 중 가장 추운 때다. 이름만 보면 소한 다음에 오는 절기인 대한(大寒)이 더 추울 것 같지만, 절기의..
일 년 중 밤이 가장 긴 날 ‘동지’
양력 12월 22일경인 동지(冬至)는 24절기 중 스물두 번째 절기다. 일 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인 하지 이후로 낮은 점점 짧아져, 동지가 되면 낮은 일 년 중 가장 짧아진다. 반대로 동지의 밤은..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시기 ‘대설’
양력 12월 7~8일 경인 ‘대설(大雪)’은 일 년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이름 붙은 절기다. 예로부터 대설에 눈이 많이 오면 다음 해에 풍년이 들고 겨울이 따뜻하다고 믿어왔다...
겨울이 시작되는 날 ‘입동’
입동(立冬)은 겨울이 시작되는 날로 양력 11월 7~8일 무렵이다. 예로부터 동양에서는 입동 후 3개월을 겨울이라 여겼다. 입동이 되면 동물들이 동면하러 땅속으로 숨어들고, 산야의 나뭇잎은..
서리가 내리고 첫 얼음이 어는 ‘상강’
된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상강은 양력 10월 23일 무렵으로 추수가 마무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가을의 쾌청한 날씨가 이어지는 상강 무렵에는 밤에 기온이 매우 낮아 땅에 서리가 내리며..
찬 이슬이 본격적인 가을을 알리는 ‘백로’
양력 9월 9일 무렵인 백로는 본격적으로 가을이 시작함을 알리는 절기다. 이 시기에는 밤 기온이 크게 떨어져 풀잎에 찬 이슬이 맺힌다 해 ‘백로(흰 이슬)’라는 이름을 얻었다. 백로가..
더위가 그치고 가을로 들어서는 날 ‘처서’
24절기 중 열네 번째 절기인 ‘처서(處暑)’는 양력 8월 23일 무렵으로 여름 더위가 가시고 가을을 맞이한다는 뜻이 있다. 처서는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
이제 여름은 끝?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
양력 8월 8일 무렵인 입추는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었음을 알려주는 절기다. 가을의 시작이라지만 입추에는 날씨가 무척 덥다.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때문이다. 입추의 늦더위는..
본격적인 더위의 시작 ‘소서(小暑)’
작은 더위라 불리는 소서(小暑)는 24절기 중 열한 번째 절기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때다. 양력으로는 7월 5일 무렵이다. 우리나라에서 소서는 장마철과 맞물려 습도가 높고 비가 많이..
일 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날 ‘하지’
24절기 중 열 번째 절기인 하지는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이다. 반대로 동지 이후 조금씩 짧아진 밤의 길이는 가장 짧아지는 날이기도 하다. 모내기가..
이전
1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