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숨이비인후과, 수면다원검사에 AI 기반 ‘솜눔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수면다원검사 데이터 관리 및 수면무호흡 등 수면 질환 분석에 AI 기술 활용
AI 의료 솔루션 도입으로 수면 진료 환경 고도화
부산 BS숨이비인후과의원(대표원장 정재훈)이 2월부터 본원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 PSG)에 허니냅스의 ‘솜눔 클라우드(SOMNUM Cloud)’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은 수면 전문의와 숙련된 수면 기사의 판독 과정에 FDA 승인 이력이 있는 AI 기반 분석 소프트웨어 ‘솜눔’을 접목함으로써, 수면다원검사 데이터의 관리 효율과 판독 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고, 수면 질환별 데이터를 더욱 체계적으로 분석·활용하기 위한 취지다.
BS숨이비인후과는 2018년 개원 이후 부산 지역에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제공해 왔으며, 수면 클리닉을 비롯해 코·귀·목 전반의 질환 치료와 기능적 코 성형 등 다양한 진료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다수의 의료진이 협진 체계로 진료에 참여하며, 환자 상태에 따른 개별적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솜눔은 수면다원검사에서 생성되는 대용량 시계열 수면 생체 데이터를 분석하는 의료 AI 소프트웨어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람의 눈으로 정량화하기 어려운 주파수 대역의 패턴 분석을 지원함으로써, 의료진의 판독을 보조하고 검사 데이터의 품질 관리와 분석 근거 정리에 활용된다.
정재훈 대표원장은 “수면다원검사는 여러 생체 신호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전문적인 검사”라며 “솜눔 AI 분석 기술을 판독 보조 도구로 활용해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불면증 등 다양한 수면 질환 검사 과정에서 더 체계적인 분석 환경을 구축하고, 의료진 판단을 지원하는 진료 체계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