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망고·옥수수까지... 호텔업계, 'MZ 제철코어' 트렌드 미식으로 특화 메뉴 경쟁
제철 음식을 맛보는 것을 넘어 계절의 감성과 경험까지 적극적으로 소비하려는 MZ세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호텔업계의 미식 전략을 바꾸고 있다.
'제철코어(Seasonal Core)'라 불리는 이 트렌드에 맞춰 국내 주요 호텔들이 제철 식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린 차별화된 메뉴로 고객들에게 계절의 미학을 경험할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나섰다.
'제철코어'는 '제철'에 특정 분위기나 미학을 뜻하는 '코어(core)'를 붙인 신조어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소비 키워드다. 이 트렌드가 핵심 소비 키워드로 부상하면서, 호텔업계도 단순한 식사를 넘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는 전략으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이색적인 메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복숭아로 만든 '무릉도원' 경험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은 올여름 22층 THE 22 남대문 베이커리에서 여름 제철 복숭아를 활용한 '무릉도원(Peach Paradise)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예쁜 구절판에 제공되는 4가지 복숭아 디저트와 복숭아 베이스 웰컴 드링크로 구성된 무릉도원 세트는 메밀 다쿠아즈, 요구르트 복숭아 케이크, 백도 무스와 약과, 유자 치즈 타틀렛 등으로 동서양의 맛이 어우러지는 이색적인 구성이 특징이다. 가격은 2인 기준 7만원이며, 네이버 예약 시 10% 할인된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 관계자는 "고객들이 일상 속 작은 무릉도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무릉도원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여름의 싱그러움을 가득 담은 신선한 복숭아를 활용하여 미식 경험을 한층 더 끌어올릴 특별한 메뉴들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제주 애플망고의 다채로운 변신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 스파는 제주 여름을 대표하는 '제주 애플망고'를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 컬렉션을 더 라운지에서 선보인다. 시그니처 메뉴인 '제주 애플망고 빙수'는 제주 동백꽃을 형상화한 아이스크림과 망고 패션후르츠 잼을 더해 섬세한 디테일을 표현했다.
특히 JW 메리어트 제주와 더 세인트 레지스 온 더 번드, 상하이가 협업한 '포핸즈 하이티' 애프터눈 티 세트는 제주 애플망고와 상하이식 정통 딤섬이 조화를 이루어 달콤함과 감칠맛을 동시에 담아낸 이색적인 메뉴로 주목받고 있다.
전통 장류로 만든 파격적인 빙수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는 전통과 트렌드를 감각적으로 풀어낸 이색 빙수 3종을 출시했다.
특히 '단장단장 빙수'는 호텔에서 직접 담근 된장, 간장, 고추장 세 가지 전통 장을 활용한 독창적인 메뉴다. 부드러운 된장 앙글레이즈 크림, 짭조름한 간장 카라멜 소스, 바삭한 고추장 강정 토핑이 어우러져 달콤함과 짭조름함의 절묘한 밸런스를 구현했다.
워터파크부터 파인다이닝까지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의 파크카페는 감자, 복숭아, 옥수수, 토마토 등 신선한 여름철 제철 재료로 완성한 '서머 플레이버(Summer Flavor)' 코스를 선보인다. 코스의 마지막은 허니비, 꿀벌 빙수로 마무리되어 여름밤의 대미를 장식한다. 복날을 맞아 특별히 준비한 '복빙수'는 충북 영동 복숭아 하나를 통째로 올린 시그니처 메뉴다.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은 신선한 생 망고를 활용한 약 20여 종의 디저트로 구성된 '트로피컬 앙상블' 디저트 뷔페를 매주 주말 운영한다. 성인 7만원, 어린이 4만원 가격으로 망고 사고, 망고 타르트 등 다양한 망고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제철 식재료의 고급 요리 변신
페어몬트 서울의 마리포사는 철갑상어, 장어, 초당 옥수수 등 여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마리포사 썸머 메뉴'를 운영한다. 철갑상어 세비체, 훈연한 장어 라비올리, 캐비어를 얹은 감자 타르트 등 각 요리는 재료 본연의 풍미를 극대화한 섬세한 요리법이 돋보인다.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의 미오(MIO)는 민물장어, 성게알, 참외, 초당옥수수 등을 활용한 일식 코스 요리를 선보인다. 하루 동안 숙성하여 감칠맛을 끌어올린 민물 장어구이와 레몬 안에 성게알을 사용한 일본식 두부 요리 등이 특징이다.
성문안의 피오레토는 이탈리아 감성으로 재해석한 여름 미식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제철 초당 옥수수로 4시간 이상 우려낸 '훈연 옥수수 수프'와 제철 백도 복숭아의 은은한 향이 특징인 '복숭아 무스 케이크' 등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