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랩스, 소비자용 ‘카트 비피’ 9월 출시… 커프 없는 반지형 혈압계로 승부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업 스카이랩스(대표 이병환)가 커프 없이 손가락에 착용해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반지형 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소비자용 제품을 오는 9월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카이랩스는 지난 16~1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대한고혈압학회 제62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커프리스 혈압 측정의 이해와 임상적 활용’ 세션을 통해 커프리스(cuffless) 혈압계 기술을 소개했다.
발표에 나선 이병환 대표는 자사의 의료용 제품 ‘카트 비피 프로(CART BP pro)’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용 장치가 보다 정밀하고 지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24시간 활동 혈압계(ABPM)는 반복 사용이 어렵지만, 반지형 기기는 간편한 착용으로 장기간 데이터를 자동 수집할 수 있어 환자 중심 모니터링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스카이랩스는 서울대병원의 침습적 동맥혈압 측정(A-line) 데이터를 포함한 2만 5천여 건의 실제 혈압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의 신뢰성을 검증했으며, 기존 ABPM 및 청진법과의 비교 연구에서도 정확도를 입증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소비자용 ‘카트 비피’가 24시간 혈압 데이터를 자동 저장하고, 평균값 기반의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며, 별도의 수기 기록 없이도 의료진에게 정밀한 진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