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변화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특히 봄과 여름 사이, 러닝·등산·나들이 등 야외활동이 급증하는 이 시기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변덕스러운 날씨가 반복된다.

이러한 날씨 변화 속에서 실용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경량 자켓이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가볍고 통기성이 뛰어나면서도 방풍·방수·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갖춘 경량 자켓은 이제 더 이상 간절기 한정이 아닌, 여름철까지 아우르는 전천후 아우터로 진화하고 있다.

업계도 이런 흐름에 발맞춰 신소재와 고기능성을 결합한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디자인·기능성 앞세운 아웃도어 업계

아이더는 시어 경량 자켓과 윈드 드라이 경량 방풍 자켓을 통해 간절기부터 여름철까지 활용 가능한 제품군을 강화했다. 특히 시어 자켓은 땀 배출이 많은 등판에 벤틸레이션을 적용하고, 생활 방수 기능까지 더해 변화무쌍한 날씨에도 안정적인 착용감을 높였다. 윈드 드라이 자켓은 흡한속건 기능의 아쿠아 엑스 원사를 적용해 땀이 나도 쾌적함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더‘시어 경량 자켓’과 다이나핏 '어도어 배색 나일론 자켓’./사진=각 사 제공 아이더‘시어 경량 자켓’과 다이나핏 '어도어 배색 나일론 자켓’./사진=각 사 제공

아이더는 이번 제품군에서 여성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 요소도 강화했다. 셔링 디테일과 파스텔 컬러 구성, 세미 크롭 기장 등으로 활동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잡았다.

다이나핏도 여성 타깃 제품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브랜드의 시그니처 패턴인 레오플라워가 적용된 어도어 배색 나일론 자켓은 셔링과 크롭 실루엣 등 여성스러운 디자인이 돋보인다. 스카이넷 자켓에는 YKK사의 에어리 스트링 지퍼를 적용하고, 초미세 에어홀이 적용된 통기성 소재로 여름철에도 가볍고 시원하게 착용 가능하다. 고어텍스 윈드스토퍼 소재 셋업도 함께 출시하며 기능성 라인업을 강화했다.

노스페이스는 스타일과 감성을 더한 마운틴 재킷 컬렉션으로 여름 시장을 공략한다. 냉감 소재를 적용해 무더위에도 쾌적하게 착용 가능한 1994 마운틴 재킷과 브랜드 대표 제품의 40주년을 맞아 프리미엄 감성으로 업그레이드한 1985 마운틴 재킷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 자외선 차단부터 방풍·발수까지…날씨 대응형 제품 경쟁

경량 자켓 시장은 이제 단순히 ‘가볍다’는 장점을 넘어, 날씨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능성 경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K2는 자외선 차단 기능에 집중한 웨더리스 썬자켓을 선보였다. K2에 따르면 최고 수준의 UPF 50+ 등급 원단에 특수 코팅을 더해 햇빛과 유해 자외선을 95% 이상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방풍·발수 기능도 더해 야외 활동이 많은 여름철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K2‘웨더리스 썬자켓’과 뉴발란스 ‘초경량 립스탑 우븐 바람막이’./사진=각 사 제공 K2‘웨더리스 썬자켓’과 뉴발란스 ‘초경량 립스탑 우븐 바람막이’./사진=각 사 제공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기존 인기 제품의 여름 버전인 프레시벤트 반슬리 자켓과 초경량 립스탑 바람막이를 출시하며 기능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경량 아우터 라인을 강화했다.

르꼬끄 스포르티브는 우먼스 경량 우븐 오버핏 롱자켓을 선보였다. 경량의 시스루 소재를 사용해 패션성을 한층 강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경량 우븐 자켓은 가볍고 구김이 잘 가지 않는 우븐 소재를 사용해 부피감이 적어 가방에 넣고 다니기 용이하다. 

뉴발란스는 초경량 립스탑 우븐 바람막이를 내놨다. 잔 립스탑의 나일론 원단을 사용해 가볍고 얇은 소재를 사용해 여름철까지 시원한 아웃핏을 연출할 수 있다. 전면부 경량한 메쉬 지퍼와 앞판 포켓에 지퍼를 사용해 수납이 용이하다.

기존에는 간절기용으로 한정되어 있던 경량 자켓이 이제는 통기성과 경량성은 물론 방풍, 방수, 자외선 차단, 스트레치 기능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며 여름철까지 확장 사용 가능한 전천후 아우터로 진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후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맞물리며 경량 자켓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실내외 활동이 활발한 MZ세대부터 가족 단위 아웃도어족까지 전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경량 아우터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