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와 전 세계로” 유통업계, ‘오징어 게임’ 마케팅 경쟁 치열
오는 26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유통업계의 신제품 출시 등 오징어 게임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 2021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지 28일 만에 누적 16억5045만 시간을 기록, 역대 최고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한국 드라마의 세계적 인기에 앞장섰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2는 내년 1월 열리는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TV 드라마상 후보로 지명되면서 더 주목받고 있다. 유통업계는 ‘오징어 게임’의 인기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 입지 강화와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손잡고 전세계 14개국의 소비자를 만난다. 비비고X오징어 게임 시즌2 콜라보 제품은 K-스트리트 푸드와 만두, 김치, 김스낵 등 비비고의 핵심 전략 상품을 중심으로 현지 소비자의 니즈 등에 맞춰 국가별로 구성을 차별화하고, ‘오징어 게임’ 시즌2 속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패키지로 출시한다. 특히, 냉동김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미국과 유럽 시장에 첫 진출한다.
스테판 치피온카 CJ제일제당 글로벌 마케팅 경영리더는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채롭고 차별화된 K-푸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은 오징어 게임 에디션 3종을 출시했다.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은 영희, 핑크가드, 프론트맨 캐릭터와 참이슬의 이슬방울을 조합해 완성한 라벨을 적용했다. 또, 참이슬 로고의 ‘ㅁ,ㅇ,ㅅ’에만 오징어 게임 대표 색상인 핑크 색상을 입혀 핑크가드의 등급을 상징하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을 표현, 디자인적인 재미를 더했다. 또한 오징어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4종이 출시된다.
디아지오코리아의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의 블랙 오징어 게임 에디션은 조니워커를 상징하는 스트라이딩 맨의 클래식한 정장 대신 ‘오징어 게임’을 상징하는 초록색 트레이닝 복을 입은 모습이 특징이다. 보틀 상단에는 시리즈의 한글 로고가 삽입되어 있으며, 사선 모양 라벨에는 ‘오징어 게임’의 참가자 번호 001부터 456까지의 고유 번호뿐만 아니라 생일 및 특별한 기념일처럼 자신만의 의미가 담긴 번호를 소장하는 재미도 선사한다.
오뚜기는 뿌셔뿌셔 버터구이오징어맛과 열 뿌셔뿌셔 화끈한 매운맛 2종을 선보였다. 신제품 2종의 패키지에는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에 ‘오징어 게임’을 더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뿌셔뿌셔 X 오징어게임 씰스티커’ 총 30종을 무작위로 동봉해 모으는 재미를 더 했다.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은 오는 12월 19일부터 1월 8일까지 ‘오징어 게임’의 세계관을 현실로 옮겨온 ‘버거킹 456 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버거킹 456 게임은 참여형 이벤트로, ‘456억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오징어 게임’의 스토리에 기반해 버거킹 매장에서 매일 1명, 456만원 상당의 골드바 당첨자가 탄생한다.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더미식(The미식) 브랜드 모델 배우 이정재와 함께 한 이번 신제품 ‘더미식 오징어라면’ 광고를 공개했다. 하림과 글로벌 스타 배우 이정재와의 인연은 4년째 이어지고 있다. CF는 이정재 외에도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의 최현석 셰프와 중식여신 박은영, 유튜버 승우아빠 등도 함께 출연한다.
인생네컷은 ‘오징어 게임’ 시즌2의 독보적인 콘텐츠 특성을 살려 다양한 프레임과 팝업,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징어 게임의 캐릭터 ‘영희’와 ‘핑크맨’이 계단 사이사이 있고 이들 주변으로 인생네컷을 상징하는 네컷 프레임 모습을 담았다. 인생네컷은 ‘오징어 게임’ 시즌2 협업을 통해 국내외 즐거운 사진 경험과 색다른 콘텐츠로 브랜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