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리우스, 뇌파 기반 실시간 인지기능 측정 기기 개발 완료
주식회사 리소리우스가 뇌파 측정 기반 실시간 인지기능 측정 디바이스(제품명: EZRest) 개발을 완료하여 출시가 임박했다고 15일 밝혔다. 일상생활 중 뇌파를 자동 측정·분석해 실시간으로 인지기능을 평가·관리할 수 있게 돕는 시니어 인지기능 측정 웰니스 제품이다.
이번 출시 예정 제품에는 6개의 뇌파 측정 전극 (EEG channel)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뇌파 신호를 측정한다. 측정된 뇌파 신호는 자동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전처리 되어 노이즈 제거 및 주요 지표 추출이 이루어진 후, 인지기능 전반 및 감정 상태에 대한 분석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사측은 해당 제품이 ▲인지기능 양태를 실시간으로 측정, 분석하며 ▲경도인지장애 등 인지기능 저하를 조기에 발견하고 ▲노인 감정 상태까지 한 번에 분석하여▲전반적 시니어 멘탈 웰니스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블루투스 통신 방식 및 연계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별도 일상생활에서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리소리우스는 현재 시제품 개발을 완료해 검증 및 인증 획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구매상담회, 수출상담회, 박람회를 통해 제품 판매를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2023년 설립 이후 주의 집중력 등 정신건강 및 상태의 정량화를 목표로 제품 개발 및 연구를 진행해온 리소리우스는 자체 알고리즘 구축을 완료하여 관련 특허 5건을 출원했으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LG전자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임상 연구를 포함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