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거상술, 피부 처짐 개선 가능하지만 개인별 특성 고려가 중요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중년층 이상에서 삶의 질을 높이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일상에서의 건강한 습관은 신체와 정신 건강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방법들만으로는 눈에 띄는 외적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안면의 주름과 피부 처짐은 나이를 더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데, 한번 생겨나면 이를 없애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과 피부과 시술은 그 쉬운 접근성만큼 효과도 기대치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아서, 안면거상술 같은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는 이도 많다.
안면거상술이란 피부의 일부를 절개하여 SMAS라 불리는 얼굴의 근막을 당겨 고정하고 남는 피부를 제거하는 수술로, 노화로 유발된 얼굴의 주름과 처짐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효과의 오랜 지속과 안전성을 기대한다면, 안면거상술을 고려할 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자칫 수술 후 칼귀, 심한 흉터, 짧은 유지 기간 등의 아쉬움이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안면거상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임상 경험, 응급 처치 시스템,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의 구비 여부 등을 세심하게 확인하고 결정해야만 한다.
강남 압구정 라이트성형외과 김지연(성형외과 전문의) 대표원장은 "안면거상술은 단순히 노화로 인한 피부 처짐이나 주름을 개선하는 것 이상의 복잡한 과정이다.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수술 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개인의 피부 상태, 고민 부위, 그리고 처짐의 정도에 맞춰 절개 위치와 범위, 근막 층의 처리 방법 등 수술의 세부적인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한, 수술 연령층이 예전보다 더 넓어져 이전보다 더 연령이 높은 분들도 수술받기 때문에, 환자의 건강 상태의 면밀한 체크와 함께 이를 고려한 수술 범위 조정, 그리고 수술 전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 전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과 정밀한 진단이 반드시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안면거상술은 그 방식과 디자인, 수술적 테크닉에 따라 결과가 매우 달라질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잘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