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지난 1월 24일 TV조선에서 주최한 ‘2024 K-브랜드 어워즈(K-Brand Awards)’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SK텔레콤

K-브랜드어워즈는 TV조선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시상식으로, 지난달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됐다.

SK텔레콤의 ‘A.(이하 에이닷)’은 AI의 ‘A’를 상징함과 동시에 알파벳의 첫 글자로서 ‘세상을 여는 첫 번째 브랜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사측 관계자는 “이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고자 하는 SKT의 기업경영 가치와 친근한 AI 서비스라는 정체성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T는 2022년 5월 대화형 AI 비서 에이닷의 오픈 베타 버전을 공개, AI 시대를 예견하고 새로운 슈퍼앱을 만들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후 에이닷 TV, 에이닷 게임, 에이닷 포토, 루틴 등 다양한 기능 등을 추가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지난해 9월 정식 버전을 출시했다.

아울러 에이닷 아이폰 앱에 ‘에이닷 전화’ 기능을 추가해 기존에 불가능했던 통화 녹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에이닷 앱을 통해 통화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STT(Speech To Text) 변환을 통해 통화내용을 채팅 형태로 제공받는다. 녹음 파일에 대한 음성 재생이 지원되고 통화 텍스트나 요약본에 대한 검색도 할 수 있다. 

아이폰용 에이닷 앱 사용자를 위한 통화 중 실시간 통역 기능도 추가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외국어가 서툰 국내 이용자가 해외 호텔을 예약하거나 한국어가 서툰 국내 거주 외국인이 국내 관공서나 병원 등에 통화할 때 언어 장벽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SKT는 “통신업의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고객의 모든 일상을 스마트한 AI 서비스로 연결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며, “나아가 고객의 일상 전반을 케어하는 AI 비서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