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가 대학 교육의 혁신을 위해 질문으로 경쟁하는 새로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오는 16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에서 열리는 ‘애스크톤(ASKTHON)’이다.

애스크톤은 질문을 의미하는 ‘ASK’와 ‘해커톤(Hackthon)’의 뒷글자를 따서 국내대학 최초로 추진하는 ‘빅 퀘스천(Big Question)’ 대회의 명칭이다. 빅 퀘스천은 답이 없지만 깊은 사고를 불러내어 사회와 인간 변화의 출발점 역할을 하는 질문을 뜻한다.

이미지 제공=한양대학교

한양대는 새롭게 제시하는 교육 패러다임인 ’QBL(Question-Based Learning)’을 구체화하고, 학생들의 경계 없는 지식탐험을 촉진하기 위해 이번 대회를 마련했다. QBL은 질문이 중심이 되는 학습을 의미한다. 애스크톤과 QBL은 AI가 만들어 갈 세상의 도전에 대한 한양대의 응답으로, 지식의 축적보다 ‘질문을 던지는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다. 대학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질문을 형성하고 전공을 넘나드는 융복합형 인재를 지향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학생들의 빅 퀘스천 프레젠테이션 경연이 펼쳐지며, 다양한 사회·지식 영역의 전문가 및 교수진으로 구성된 패널들이 심사를 진행한다. 또한 학생들의 빅 퀘스천 도전에 이어 라운드 테이블 패널 토크와 한양대학교 학생, 교수, 교직원, 동문이 참여한 빅 퀘스천 사전 조사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양대는 이번 애스크톤 행사가 QBL을 통한 대학 교육 혁신의 첫 단추라며,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지식 전달에 집중했던 기존의 대학 교육에서 질문을 통해 ‘방향을 찾아가는 교육’으로 혁신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대회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맞추어 ‘수용하는 학습자’에서 ‘탐험하는 능동적 학습자’로 인재상을 확립할 계획이다. 

류호경 한양대 교육혁신처장은 “한양대학교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와 스킬셋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이번 대회는 큰 의미가 있으며, 기존 지식에 매몰되지 않는 한양대 인재상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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