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마스크 시대’ 급증한 수염 레이저 제모, 안전한 방법은?
코로나 엔데믹으로 마스크를 벗게 되며, 수염 제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최근에는 면도기보다 편리하고 효과가 좋다는 이유로 수염을 레이저로 제모하려는 이도 많아졌다.
레이저 제모란 멜라닌 색소를 타깃으로 하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털 생성에 관계하는 모발의 융기 부위와 털유두의 멜라닌 색소에 에너지를 집중함으로써 이들을 파괴시켜 털이 나지 않게 하는 시술 방법이다. 털이 자라는 모근을 파괴하는 방법으로 피부 접촉 없이 효과적으로 털을 제거할 수 있으며, 털이 빠르게 재생되거나 두껍게 자라는 것을 방지해 면도하는 시간과 빈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남성 수염 제모가 간단한 시술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레이저 장비의 잘못된 사용이나 개인별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시술을 받을 경우 부작용의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 레이저 제모 시 열이 모근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주변 피부에 열이 전달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또한 피부 속 멜라닌이 레이저에 의해 자극돼 색소 침착도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남성의 모근은 밀도와 분포∙굵기 등이 여성과 다르기 때문에 남성 제모에 대한 이해 없이 시술을 시행한다면 제대로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에 남성 제모에서 효과와 안전성이 모두 높은 프리미엄 제모에 대한 관심이 높다. 프리미엄 제모란 초고성능을 탑재한 프리미엄 제모 장비를 이용하여 개인별 상태에 맞춰 정확한 제모 효과를 보는 것을 뜻한다.
레이저 선택 시, 듀얼 파장으로 시술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듀얼 파장 레이저가 피부 타입과 털의 종류에 맞게 다양하게 시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통증 및 화상 위험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표피를 보호하는 냉각 기능이 있는 레이저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레이저 시술 시, 피부 온도를 보호하는 냉각 방식은 컨택 쿨링, 에어 쿨링, 냉각 가스 쿨링이 이 세 가지가 대표적인데, 이 중 에어 쿨링과 냉각 가스 쿨링 두 가지가 다 가능하다면 안전성이 높다. 더불어 큰 스팟 사이즈가 있는 레이저의 경우에는 더 넓은 부위를 높은 에너지로 시술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따라서 시술 전, 레이저 제모에 대한 많은 콘텐츠들을 잘 살펴본 후, 전문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은 뒤 진행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