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역사와 자연의 미 간직한 ‘숨겨진 보석’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독특한 매력 느껴보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관광청이 24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 바이 메리어트에서 국내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번 로드쇼는 USAID(미국국제개발처) 소속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지속가능관광개발청이 주최하며, 사라예보 관광협회(Visit Sarajevo),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대외무역회의소(FTC BiH), 터키항공이 후원한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관광청에서 국내 최초로 개최한 이번 로드쇼는 현지 관계자가 직접 방한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매력과 최신 정보를 알리는 자리를 가졌다. 이브라힘 오스타 USAID 소속 지속가능관광개발청 고문 등을 비롯한 현지 고위 관계자들의 환영 인사와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됐으며,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고위급 무역 대표단과 상위 10위권 DMC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한국 여행업계와 1대1 상담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했다.
다코 페하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관광부 장관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더 많은 한국인들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독특한 매력을 느끼고, 방문해 보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아직 한국 여행객들에게는 낯선 관광국이지만,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대자연과 풍부한 문화유산, 독창적인 미식문화로 유럽에서는 이미 인기 있는 여행지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 마을 경관, 세계적인 하이킹과 래프팅 코스 등 풍성한 즐길 거리로 세계 여행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다음은 페드자 베고빅 지속가능관광개발청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Q1.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여행 트렌드는?
코로나 19 발생 이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관광 부문에서 큰 폭으로 성장해 2019년에는 관광 증가율 부문 세계 3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4억 3100만 달러 이상의 국가 경제 기여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광 부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 팬데믹과 함께 2022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국제 입국자 수는 2019년 대비 28% 감소했으나, 2023년 대부분의 관광 수치가 회복을 기록하면서 점차 여행 방문객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추세를 본다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관광 부문은 팬데믹으로부터 회복될 뿐만 아니라, 해외 입국자 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여행지로서의 특별한 매력이 반영됐다고 봅니다.
Q2.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해외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독특한 볼거리와 경험에 대해 말하자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방문하는 여행객의 국적지는 유럽, 미국, 걸프 지역 순으로 가장 많으며, 전 세계 여러 곳의 여행객이 방문하는 인기 있는 여행지가 됐습니다. 발칸 반도에 위치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매력은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에 있습니다.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 곳은 장엄한 풍경과 강, 훼손되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하이킹, 래프팅, 산악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은 활동을 즐기기에 아주 이상적인 곳입니다. 또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눈 덮인 산과 자연 그대로의 스키 리조트는 겨울 관광객들이 즐겨 찾을 만한 또 하나의 명소입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풍부한 문화 유산입니다. 여행객들은 특히 동부와 서부 문화의 독특한 조화에 매료됩니다. 문명의 교차로에 위치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수세기에 걸친 동양과 서양의 전통, 건축, 유산이 한 데 모여 이루어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Q3.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꼭 해야 하는 3가지를 추천한다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여행한다면, 사라예보는 꼭 들러 보아야 합니다. 풍부한 역사와 활기를 자랑하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수도 사라예보는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오래된 시장인 뱌사르시야는 사라예보의 다양한 문화를 보여줍니다. 가지 후스레브베그 모스크와 사라예보 터널 박물관과 같은 주요 명소들은 사라예보의 과거와 현재를 여행하게 해줍니다. 그림 같은 모스타르도 놓치지 말아야 할 또 다른 도시입니다. 오스만 제국의 독창성의 증거인 16세기 다리는 푸른 네레트바 강 위에 우아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조약돌 거리와 역사적인 건물들이 있는 주변 오래된 마을들은 여행객들을 또 다른 시대로 여행하게 해줍니다. 수 세기에 걸친 전통적인 다리에서는 지역 주민이 다이빙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라예보와 모스타르의 역사적, 문화적 분위기를 충분히 즐겼다면, 바냐 루카에서 색다르면서도 풍부한 경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바냐 루카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편안한 분위기와 아름다운 공원, 건축물들로 유명합니다. 도시는 브르바스 강에 의해 양분되어 있는데, 경치의 아름다움을 더할 뿐 아니라 래프팅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스텔 요새 또한 주목할 만한 역사적 장소 중 하나로, 도시의 과거에 대해 배우고, 성벽 안에서 열리는 문화 행사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바냐 루카의 밤 문화, 카페 및 식당은 이 도시의 활기찬 에너지를 보여주며, 전통적인 보스니아의 환대와 요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기도 합니다. 바냐 루카에서 여러분은 과거와 현재, 자연과 도시의 조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흥미와 취향을 충족시키는 도시입니다.
Q4.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문화, 자연, 유산 면에서 다른 여행지와 차별화되는 점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풍부한 문화와 훼손되지 않은 자연의 미, 복잡한 유산에 뿌리를 둔 곳으로, 독특한 매력을 자랑합니다. 문화적으로 보스니아는 다양한 전통, 종교, 건축 양식의 조화로운 공존을 보여주며,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용광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오스만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향을 국가의 모스크, 교회, 유대교 회당과 같은 스카이라인의 구조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자연은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에 그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정처럼 맑은 강, 장엄한 산, 울창한 숲, 고요한 호수들로 청정한 풍경을 자랑합니다. 네레트바 강과 우나 국립공원과 같은 장소는 훼손되지 않은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이 풍경과 하나 되어 레프팅, 하이킹, 낚시와 같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보호 구역입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유산에는 전쟁의 상처와 통합의 승리를 비롯해 복잡한 역사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보스니아 전쟁은 비록 고통이었지만, 나라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박물관과 기념관, 재건된 건축물들은 과거의 아픔을 상기시키기도 하고, 기억과 교육의 환경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자연과 역사를 경험하고 싶은 여행자들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역사적, 문화적 다양성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모두 갖춘 유산 자체임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5.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여행을 고려하고 있는 누군가에게 이 곳에 대해 직접 소개할 기회가 있다면,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구석구석 역사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숨겨진 보석입니다. 이 곳의 수도 사라예보에서는 전통 보산스카 카파의 향기와 건축물들로 조화를 이루는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래된 전통 시장 바샤르샤는 활기찬 과거의 모습을 보여주며, 스타리 모스트는 민족의 회복력과 단결을 상징합니다.
이 곳은 훼손되지 않은 자연과 역사의 웅장함이 공존합니다. 네레트바 강은 고요하면서도 매혹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반면, 바냐 루카와 같은 도시는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 건축적인 미를 더하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음식과 음료도 여행객들을 사로잡을 만합니다. 모든 맛과 멋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따뜻하고 풍부한 문화로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