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 아이엠 제공

대형 승합택시 아이엠(i.M)이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모빌리티 업계 혁신을 이끌고 있다.

아이엠은 올해 2월 사전확정요금제를 업계 최초로 도입, 시행하고 있다. 사전확정요금제는 앱 호출 시 위치정보시스템(GPS)을 기반으로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해 주행 요금을 산정하고 목적지까지 확정된 금액으로 이동하는 서비스다. 사전확정요금제는 이용자가 택시를 타기 전에 주행 요금을 미리 알 수 있어 승객의 편익을 높이고 기사와 승객 간 요금 시비 문제를 막아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아이엠이 이달 고객 및 드라이버(지니) 대상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났다.

고객 대상 응답자의 35%가 '매우 만족', 41%는 '만족한다'는 답변을 해 다수의 고객이 사전확정요금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앱 호출 시 사전확정요금제를 적용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이용자가 90%에 달하고, '매우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은 1% 불과해 사전확정요금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이 아이엠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니들 역시 사전확정요금제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이다. 드라이버들은 조사를 통해 '매우 만족' 26.5%, '만족' 20% 등 절반에 가까운 긍정 평가를 했으며, '가격 시비가 없어서', '편리한 결제', '매출 증대' 등을 이점으로 꼽았다.

아이엠이 출시한 서비스도 업계 및 고객의 호평을 끌어냈다. 아이엠의 '매직라이드'는 0순위 무조건 배차 서비스로, 최대 5km 이내 빈 차량과 매칭해 주변에 빈 차량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모임, 회식 시에도 확실한 예약이 가능해 고객 수요가 높다. '매직찬스'는 기사의 경우 빈 차량으로 대기하는 시간을 줄이고 택시의 회전율을 높여 급증하는 고객 수요에 발 맞추기 위한 서비스다. 매직찬스 발동 시 고객은 최대 30% 할인된 요금으로 아이엠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배회 영업이 가능한 만큼 특징을 살리면서 기술 고도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최근 아이엠은 '최적 목적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적 목적지 서비스는 고객으로부터 목적지 좌표 및 이동 수단(아이엠)을 입력받아 사용자에게 최적인 목적지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다. 목적지 입력 시 건물·단지 내 입구를 비롯해 단지 내 도로의 매칭 우선순위에 따라 최적의 목적지를 선정해 도착 지점을 찾아준다. 고객은 아이엠 이용 시 목적지를 입력하면 목적지 좌표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위치의 목적지가 자동 적용된다. 만약 입력한 목적지에 다수의 입구가 있는 경우 입구와 도로 사이 최단 거리 지점에서 하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아이엠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인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서울시와 함께하고 있다. 아이엠은 유모차나 유아용품과 같이 부피가 큰 짐들도 충분히 실을 수 있는 여유로운 차량 내 공간과 고급 리무진 시트를 갖추고 있다. 99.9% 이상의 정화력과 살균력이 검증된 최신형 공기살균기와 비말차단막을 설치, 아이와 부모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케어에도 신경 쓰고 있다. 특히 서울엄마아빠택시가 영아를 동반해야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KC 인증된 카시트를 설치했다.

아이엠 관계자는 "업계 최초로 사전확정요금제를 실시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다양하게 출시, 제공하는 것은 이용자 관점의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지금과 같이 업계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