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게임용품부터 커피·청소기 등 소형 가전 인기
알리바바그룹 산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2023년 봄 시즌 국내 소비자들의 직구 소비 트렌드를 16일 발표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자사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봄 시즌 주목해야 할 제품군으로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한 타오바오 컬렉션의 여성 의류, 아트토이, 캠핑용품을 꼽았다. 뿐만 아니라, 게임용품, 커피 머신 및 청소기 등 소형 가전, 셀프 자동차 용품도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타오바오 컬렉션(Taobao Collection, 이하 TBC)’ 서비스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의 여성 의류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었다고 전했다. TBC는 한국 소비자들이 오피스룩, 데이트룩, 바캉스룩, 글램룩 등 여러 TPO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의 여성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된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지난해 대비 여성 의류 부문 매출이 160% 이상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작년부터 시범 운영한 TBC를 올해 3월 정식 출시한 후 매일 10만 개의 신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아트토이와 피규어 상품들도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전년 대비 130%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캠핑 관련 용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120% 증가했다. 미니 캠핑 램프는 한 달 만에 2000개가 넘게 판매되었으며, 다목적 캠핑 램프, 빈티지 캠핑 램프 등 다양한 스타일의 캠핑 램프를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 커피 관련 가전과 로봇 청소기 등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 등도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또한, 청소기 제품군도 전년 대비 120% 매출이 증가했다.
게임용품도 국내 시장에서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인기 제품군으로 부상했다. 작년 대비 게임용품에 대한 매출은 86%의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게임 패드 및 게임기의 매출이 괄목할 만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쇼핑 경험 업그레이드를 위해 ‘초이스’ 서비스를 국내에 새로 도입했다. ‘초이스(Choice)’는 국내 고객을 위해 특별히 선별한 상품을 선보이는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초저가로 제공한다. 또한, 3~5일 안에 배송되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 직구를 마치 국내 쇼핑처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