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및 가사노동을 최소화하려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최근 간편식과 밀키트를 활용해 간소하게 보내는 명절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

인크루트가 자사 회원 8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 준비 계획 관련 설문 결과에 따르면, 차례상 상차림 준비에 대해 ‘간소화 없이 차례 음식을 직접 다 만들 것’이라는 응답이 28.7%, ‘아예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4.6%였다. ‘간소화 할 것’이라는 답변은 66.7%였다. 이 중에는 간편식 또는 밀키트 활용 계획이 다수 있었다. 응답자의 9.6%는 ‘간편식 또는 밀키트 제품으로만 차릴 것’이라고 했고, 응답자의 46.7%는 ‘직접 만들고 간편식·밀키트도 일부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식품업계에서는 설 명절을 맞아 간편식 및 밀키트를 선보이고 설 기획전을 실시하는 등 설 맞이 프로모션이 한창이다.

사진제공=롯데호텔

롯데호텔 서울은 설 연휴를 맞아 명절 음식을 드라이브 스루(Drive-Thru)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온가족이 함께 나눌 설 상차림 음식을 롯데호텔 셰프들이 엄선된 재료로 정성스럽게 준비한다. 산과 바다의 별미가 모두 들어간 통전복 우대갈비찜, 쫄깃한 식감의 돌문어 숙회와 다채로운 구성의 명품 모둠전(육전, 대구전, 새우전, 새송이전, 표고버섯전)을 명절 터줏대감인 떡국과 함께 제공한다.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는 삼원가든의 인기 간편식 메뉴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할인 판매하는 설 기획전을 실시한다. 이번 설 기획전에서 선보이는 선물세트는 ▲소고기우거지탕 ▲한우맑은설렁탕 ▲육개장갈비탕 ▲갈비곰탕 ▲등심소불고기 ▲서울식불고기 ▲두툼떡갈비 ▲일품떡갈비 등 삼원가든에서 실제 만나볼 수 있는 인기 메뉴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 밖에도 캐비아에서는 삼원가든 ‘양념갈비 꽃살’과 ‘LA갈비’, 통의동 유명 고깃집 국빈관의 ‘양념 소갈비’, 정통 스테이크 하우스인 붓처스컷의 스테이크와 신선한 해산물의 대명사 바이킹스워프의 랍스터 테일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랍스테이크’ 등 명절을 맞아 풍성하게 즐기기 좋은 다양한 간편식 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사진제공=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계묘년 새해를 맞아 국물 도시락 2탄 ‘제일맛집떡만둣국’을 출시했다. ‘제일맛집떡만둣국’은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대표 음식인 떡만둣국을 도시락으로 출시한 상품으로 CJ제일제당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했다. CJ제일제당의 왕교자, 김치왕교자, 물만두에 진한 사골육수를 사용하여 깊은 국물 맛을 구현했으며 떡국과 어울리는 계란지단, 다진고기, 김, 파 등의 고명을 함께 담아 가정에서 먹는 떡만둣국의 풍미를 그대로 살렸다. 도시락에 담긴 재료들에 물을 부은 후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간편하게 내 집 앞 편의점에서 따뜻한 떡만둣국을 맛볼 수 있다.

이연에프엔씨는 올해 명절 선물 키워드인 가성비와 프리미엄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간편식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간편식 선물세트는 ‘수만두 세트’와 ‘설렁탕 세트’를 비롯 ‘불고기구이 세트’, ‘LA불고기 세트’ 등 총 9종으로, 이연에프엔씨에서 가장 대표적이면서 인기있는 간편식 제품으로 구성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