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노래] '여전히 믿고 듣는' 에픽하이·태연·에이핑크
데뷔했을 당시의 그때도, 그리고 어느덧 데뷔 십 년을 넘어선 지금도 여전히 믿고 듣는 아티스트들이 대거 출격한다. 밸런타인데이의 선물 같은 화려한 라인업에 많은 기대가 쏠린다.
오늘(14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에픽하이(EPIK HIGH)의 정규 10집 PART 2 'Epik High Is Here 下'(에픽하이 이즈 히어 하)가 발매된다. 1년 전에 발매된 정규 10집 PART 1을 잇는 앨범으로, '찐 힙합'부터 R&B까지 다채로운 감성을 엿볼 수 있다.
타이틀로 선정된 '그래서 그래 (Gray So Gray)(Feat. 윤하)'는 타인의 감정에 쉽게 질문하고 답을 원하는 이들과 세상에 이해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에픽하이와 최고의 호흡을 선보였던 가수 윤하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에픽하이와 윤하의 정식 협업은 지난 2014년 발매한 앨범 '신발장' 수록곡 '또 싸워' 이후 약 8년 만이다. 에픽하이와 윤하는 최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 - 도토리 페스티벌'에 함께 출연해 '우산' 라이브 무대를 함께 선보이며 변함없는 호흡을 완성했고, 유재석은 "에픽하이-윤하 조합의 신곡 꼭 다시 작업해달라"는 소원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콜드(Colde), 기리보이(GIRIBOY), 저스디스(JUSTHIS), 식케이(Sik-K), 김필, pH-1, 그리고 이하이 등 화려한 피처링 라인업을 완성해 기대감을 높인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을 포함, HERE'(히어), 'Prequel'(프리퀄), 'Super Rare(Feat. 원슈타인, pH-1)(슈퍼레어), 'BRB', 'I Hated Myself (Tablo's Word)', '비 오는 날 듣기 좋은 노래 (Rain Song) (Feat. Colde)', 'Rich Kids Anthem (Feat. 이하이)'(리치 키즈 앤섬), 'Face ID (Feat. 기리보이, 식케이, 저스디스)'(페이스 아이디) , 'Piano For Sale'(피아노 포 세일), '가족관계증명서 (Family Portrait)(Feat. 김필)', 'Champagne'(샴페인)까지 총 12개 트랙이 수록된다.
다만 에픽하이는 이날 당초 컴백 기자간담회 개최를 예고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예고했지만, 최근 멤버 타블로가 코로나19에 확진돼 예정된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코로나19 완치 후 펼쳐질 에픽하이의 활동에 기대가 더해진다.
같은 시각, 소녀시대 태연의 세 번째 정규 앨범 'INVU'(아이앤비유)가 발매된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과 태연이 작사에 참여해 화제를 모은 선공개곡 'Can't Control Myself'(캔트 컨트롤 마이셀프), 작년 7월 음원 공개되어 차트 1위를 기록한 'Weekend'(위크엔드) 등을 비롯해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복잡한 감정인 '사랑'을 노래한 발라드, 댄스, 팝 등 다양한 장르의 13곡이 수록된다.
이날 태연은 음원 공개에 앞서 오늘 오후 5시부터 유튜브 소녀시대 채널을 통해 정규 3집 발매 기념 생방송 'TAEYEON 'INVU' Countdown Live'를 진행, 새 앨범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타이틀로 선정된 'INVU'는 부드럽고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와 후렴에 등장하는 플룻 멜로디가 인상적인 하우스 기반의 팝 댄스 곡으로, 가사에는 매번 상처받고 지칠 걸 알지만 그럼에도 '사랑'에 마음을 아끼지 않는 '나'와, 그런 자신과는 너무 다른 상대방을 보며 느끼는 감정을 담아, 강렬하면서도 절절한 태연표 '러브송'을 예고했다.
여기에 잔잔한 기타와 피아노 연주에 어우러진 몽환적인 보컬이 매력적인 R&B 발라드 곡 '그런 밤(Some Nights)', 빈티지한 기타 연주가 감성을 자극하는 팝 곡 'Set Myself On Fire'(세트 마이셀프 온 파이어), 디스코 리듬과 어우러지는 베이스 연주가 흥을 돋우는 팝 댄스 곡 '어른아이 (Toddler)',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가 주는 신비로움과 후렴에 더해지는 속도감이 매력적인 미디엄 템포 팝 발라드 곡 'Siren'(사이렌) 등이 담긴다.
이어 오르간, 바이올린, 보컬 하모니가 주는 스산한 느낌에서 강렬한 808베이스의 브레이크로 반전되는 분위기가 듣는 재미를 배가시키는 'Cold As Hell'(콜드 애즈 헬), 레트로한 사운드와 리듬이 향수를 자극하는 신스 팝 댄스 곡 'Timeless'(타임리스), 기타를 중심으로 미니멀하게 시작해 강렬한 디스토션 베이스와 피아노 연주가 등장하는 극적인 진행이 인상적인 팝 발라드 곡 '품 (Heart)', 흥겨운 기타 연주와 드럼 사운드가 댄서블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업템포 팝 곡 'No Love Again'(노 러브 어게인)도 포함된다.
끝으로 밝고 흥겨운 리듬의 업템포 팝 곡으로, 주문처럼 되뇌는 캐치한 후렴 멜로디가 인상적인 'You Better Not'(유 베터 낫), 그윽하게 깔리는 여러 겹의 신디사이저와 강한 타격감으로 힘있는 드럼 사운드가 감정을 고조시키는 미디엄템포 팝 곡 'Ending Credits'(엔딩 크레딧)까지 수록된다.
에이핑크(Apink)는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앨범 '혼(Horn)'을 발매한다. 앨범명 'HORN'은 '뿔'이라는 뜻으로, '딜레마' 속 두 가지의 선택지를 각각 '뿔'로 은유하는 데서 착안했다.
타이틀로 선정된 'Dilemma'(딜레마)는 연인의 끝나버린 마음을 알지만 그래도 사랑하고 싶은 마음과 그만둬야 하는 마음 사이 처한 '딜레마'를 표현했다. 수많은 선택의 무게와 어려운 상황들이 따르겠지만 함께 두 뿔 사이로 빠져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1도 없어', '%%'(응응), 'Dumhdurum'(덤더럼) 등을 통해 에이핑크와 환상의 시너지를 보여준 프로듀서 블랙아이드필승과 전군의 곡으로, 4연속 히트를 예고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밖에도 외에도 'HOLY MOLY'(홀리 몰리), 'My Oh My'(마이 오 마이), 'Nothing'(낫띵), 'Red Carpet'(레드카펫), 'Single Rider'(싱글라이더), 'Free & Love'(프리 앤 러브), '그날의 봄 (Just Like This)', 'Trip'(트립), '작은 별 (Dream)'에 이어, 지난 해 4월 공개한 팬송 '고마워 (Thank you)'까지 총 11곡의 다채로운 장르를 수록하며 정규 앨범 못지 않은 완성도 높은 퀄리티의 앨범을 선보일 예정이다.
태연, NCT U, 소녀시대 등 인기 최정상 아이돌 그룹의 곡을 작업한 작곡가 켄지(Kenzie)를 비롯해, Gabriel Brandes, 김진환 등 글로벌 유명 프로듀서들이 총출동했으며, 전 멤버 각각 작사에 참여한 곡이 실려 개성과 진정성도 한층 더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에이핑크는 오는 23일부터 이번 앨범 제작기와 진솔한 인터뷰를 담은 스페셜 숏 무비 'HORN'을 선보인다. CGV만의 숏폼 콘텐츠 'C숏(See, Short!)' 콘텐츠로 처음 선보이는 영화로, 에이핑크의 10주년을 되돌아보는 내용을 담았으며 전체 러닝타임은 26분이다. CGV 측에서는 극장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개봉 첫 주 관람객에게는 에이핑크의 활동 연혁을 담은 '스페셜 히스토리 티켓'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개봉 2주차에는 에이핑크 한정판 포토카드를 선착 증정할 예정이며, 예매 및 상영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CGV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