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기운 받아가세요’…유통가, 임인년 마케팅 활발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아 유통업계가 ‘호랑이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제품에 호랑이를 활용해 패키지나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등 방식도 다양하다.
코카콜라는 임인년 새해를 맞아 ‘코카-콜라 타이거 디자인 패키지’를 출시한다. 이번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는 최근 코카콜라가 4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아이콘 패키지에 임인년을 상징하는 호랑이 일러스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매년 새해가 되면 특별한 패키지를 선보여 온 코카콜라가 올해 호랑이의 해를 맞아 감각적인 호랑이 일러스트를 담은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이다.
칭따오 ‘복맥 에디션’은 ‘복(福)을 부르는 맥주’라는 의미를 함축한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용맹과 위엄을 상징하는 호랑이 일러스트는 브랜드 모델 황광희이 작업해 익살스럽고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디자인했다. 또한, 고급스러운 골드 빛 컬러의 한정 생산된 알루미늄 보틀은 그 희소성에 소장가치를 더한다.
뚜레쥬르 ‘티거 초코 가나슈 롤케이크’는 촉촉한 초코 시트 사이 화이트·초코 가나슈 크림이 달콤하게 어우러진 롤케이크다. 티거의 얼굴과 꼬리 부분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패키지가 귀여움을 더했다.
탐앤탐스 ‘블랙 타이거 라떼’는 지난해 가을 선보였던 히트 상품 ‘블랙 그레인 라떼’를 베이스로 맛과 비주얼이 업그레이드돼 눈길을 끈다. 여기에 메이플 시럽과 흑당을 첨가해 더 깊은 풍미와 검정호랑이의 카리스마 넘치는 비주얼을 완성했다.
배스킨라빈스는 농심켈로그의 마스코트 ‘토니 더 타이거’와 협업해 이달의 맛 ‘기운 센 아이스 콘푸로스트’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이달의 케이크 ‘기운 센 호랑이 토니’, 이달의 음료는 오트, 현미가 블렌드된 밀크 블라스트 위에 콘푸로스트를 토핑으로 쌓아 올린 ‘기운 센 콘푸로스트 블라스트’를 선보였다. 던킨은 ‘켈로그’와 손잡고 탄생한 ‘콘푸로스트 시리얼 도넛’과 ‘켈로그 쿨라타’를 출시했다. ‘호랑이의 해’에 어울리는 제품을 고민한 끝에 도넛 한입만으로 스트레스가 풀리고,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는 던킨만의 맛을 완성했다.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포장 용기에 호랑이 캐릭터를 형상화한 ‘어흥 에디션’을 내놨다. 1974년 출시된 바나나맛 우유는 2016년부터 연말마다 새로운 패키지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농심켈로그 프로틴은 패션 브랜드 데상트와 콜라보레이션 컬렉션 ‘호랑이 기운 스포츠 팩’을 선보였다. 이번 협업은 일상 속에서 색다른 브랜드 경험과 국내 프로틴 푸드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데상트 X 켈로그 호랑이 기운 스포츠 팩’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두 브랜드의 슬로건과 비전을 결합해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운동’이라는 컨셉으로 전개된다.
‘호랑이 기운’을 전하는 업계들의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타이거 맥주는 2022 ‘타이거의 해’ 캠페인을 함께할 브랜드 공식 앰버서더로 축구 선수 손흥민을 발탁했다. 호랑이 해를 맞아 호랑이가 상징하는 용맹함으로 두려움은 떨쳐 버리고 목표하는 꿈을 향해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새해를 맞아 ‘원조’ 호랑이 기운과 행운을 전하기 위해 캐릭터 ‘토니 더 타이거’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중이다. 오는 2월 19일까지 토니가 새겨진 황금 스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1월 한 달간 도시락 구매 고객에게 무직타이거 ‘뚱랑이 순금부적’을 증정하는 신년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는 7일까지 올해 새해 소원을 적어 보내면 추첨을 통해 호텔 숙박권을 주는 ‘2022 행운의 슬리브 이벤트’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