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창업자 업무에 도움되는 온라인 서비스
임금 근로자에서 자영업자를 꿈꾸는 이들이 많지만, 아무리 탄탄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더라도 장밋빛 미래는 커녕 창업 초기부터 좌절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만반의 준비를 했더라도 초기 창업과 운영 시 필요한 관련 지식, 자금 및 경영 관리 등 혼자 감당하기엔 어려운 일들로 벽에 부딪치기 때문이다.
소규모 창업자라면 더더욱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기 쉽다. 창업을 시작한 순간부터 A부터 Z까지 신경 써야하는 일이 많고, 크고 작은 업무들을 처리하다 하루가 다 가는 것이 초기 창업자의 현실. 한 사람이 사업에서 다뤄야 할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고 섣불리 전문가를 영입하자니 인건비 부담은 물론 제반 상황이 여의치 않다.
이러한 소규모 창업자들을 위해 ‘내 옆의 전문가’처럼 업무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자 대상 서비스 플랫폼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무료 서비스로 비용 부담을 줄이고 초보자라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눈길을 끈다. 소규모 창업자들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무료 온라인 서비스를 소개한다.
데이터 연동 한 번으로 실시간 매출·매입 조회 가능한 경영관리 서비스
매출과 수익, 그리고 인건비, 임대료, 구매비, 세금 등 사업체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지출과 재무 흐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사업을 위해 근로하고 소수의 인원으로 다양한 일을 처리해야 하는 소규모 창업자들에게는 현재의 매출과 매입은 물론이고 납세일을 세무관련 업무까지 챙기는 것조차 녹록치 않은 일이다.
‘비즈넵(BZNAV)’은 각종 복잡한 세무신고와 경영 관리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는 중소사업자 대상 경영관리 자동화 서비스다. 데이터 연동 한번이면 각종 손익, 자금, 세무 업무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사업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덜어준다. 사업자는 비즈넵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면서 흩어져서 한 눈에 확인하기 힘든 매출, 매입과 결산 분석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자금 입출입 분석, 사업용 카드 지출 분석, 예상세액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리포트까지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사업 관리 서비스를 강화하여 정산예정액 통합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 9개 채널은 물론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앱의 일별 매출, 수수료 및 입금 예정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음식점과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또한, 제휴된 전문 세무사·노무사와 실시간 세무 채팅 상담이 무료로 가능하며, 정부 및 지차체의 중소상공인 대상 지원사업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추후 세금신고 현황 및 항목별 지출 추이 분석을 통해 더 낸 세금 찾기, 맞춤형 절세 컨설팅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눈여겨볼 만하다.
배달상권비교분석으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한 서비스
배달을 주로 하는 업종의 경우 손님과 대면하지 않아 고객층의 특징이나 행동양식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변 상권에 대해서는 더더욱 파악하기 어렵다.
KT 잘나가게는 소상공인 대상 무료 빅데이터 상권 분석 플랫폼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하는 자영업자들이 가게 주변의 배달 수요가 많은 곳을 파악해 효율적으로 가게를 운영할 수 있게 돕는다. 가게 위치를 중심으로 KT 잘나가게가 분석한 셀별 배달 주문 건수, 주문자의 성별.연령.시간대 통계, 외식업 매출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잘나가게 배달분석을 활용하면 배달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을 찾아 배달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KT 잘나가게 홈페이지 가입 후 배달분석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중소상공인 전용 광고 서비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자 비교적 비용 부담이 적은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고 싶지만, 시작방법과 효율적 운영방식을 알지 못해 시작조차 하지 못하거나 중도 포기하는 중소상공인들 또한 존재한다.
센스엔은 디지털 마케팅을 잘 하고 싶지만 적은 예산, 시간 제약, 복잡한 시스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및 초보 광고주를 위한 광고 운영 서비스이다. 최근 늘어나는 1인 커머스 사업자와 온라인 기반 중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네이버 검색광고와 쇼핑검색광고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원하는 광고 매체와 상품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광고 대행 및 그에 따른 솔루션 이용 비용은 무료이며, 플레이디 홈페이지에서 '무료 광고 진단'을 신청하면 캠페인을 분석해 새로운 플랜을 제안받을 수 있다. 센스엔에서는 광고효과 리포트, 대시보드, 실시간 광고효과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 입찰, 키워드 확장, 예산 플래닝 등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올인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무료로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개설이 가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많은 사업체들이 온라인 판매를 위해 필수적으로 네이버스토어에 입점하는 한편, 사업체와 제품의 브랜딩을 함께 전달하고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자사몰 역시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자사몰은 호스팅, 디자인부터 개설 후 관리까지 고려해야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엄두내기 쉽지 않다.
카페24는 쇼핑몰 구축부터 운영관리가 가능한 온라인 사업자 대상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홈페이지 개설 방법을 몰라도 카페24의 약 24만 가지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해 어렵지 않게 각자의 온라인 몰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카페24 회원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마켓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쇼핑몰의 상품을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소셜커머스, 온라인 패션 편집숍 등에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주문∙배송정보, 고객 문의 등도 한 번에 수집·관리할 수 있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한편,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 ‘프로젝트 꽃’을 통해 네이버가 제공하는 ‘스타트 올인원 프로그램’에도 주목할 만하다. 네이버의 스타트 올인원 프로그램은 창업 후 초기 6개월을 넘어서면 사업 이탈률이 6분의 1로 줄어든다는 데이터에 기반해 사업 초기 SME를 집중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성장지원포인트’와 ▲결제수수료를 1년간 무료로 지원하는 ‘스타트제로 수수료’ ▲3.3일만에 배송 완료 다음 날 판매대금의 90%를 무료로 정산해주는 ‘빠른 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