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약자들도 여행할 수 있도록 장벽 낮춰주는 '국내 배리어프리 숙소 6곳'
부킹닷컴이 3인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진행하는 ‘배리어프리’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장애를 딛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크리에이터 박위(위라클)와 협업한 콘텐츠로, 배리어프리 숙소에서 호캉스를 즐기는 위라클의 모습을 담았다.
이번 콘텐츠 공개와 함께 부킹닷컴이 장애인 등의 관광 약자들도 배리어프리 시설을 갖춘 숙소에서 보다 쉽고 즐겁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국내 ‘배리어프리’ 숙소 6곳을 소개한다.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
서울의 젊음과 문화 중심지인 홍대에 위치한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는 홍대입구역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 바로 앞에 위치해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이 호텔은 장애인 객실을 비롯해 장애인 엘리베이터 2대, 도움이 필요할 때 누르면 바로 프런트로 연결되는 비상벨 버튼,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각 경보기, 손잡이 바, 문턱이 낮은 장애인 체크 데스크 등 객실 및 호텔 곳곳에 다양한 장애인 시설들을 잘 갖춰놓고 있다. 또한, AK& 복합 쇼핑몰 5층과도 바로 연결되어 있어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로 내려가기만 하면 다양한 볼거리 및 먹거리 또한 즐길 수 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중앙부에 위치한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현대적인 빌딩에 둘러싸여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자랑하는 5성급 한옥호텔이다.
미니바와 WIFI가 무료로 제공되는 30개의 편안한 객실 중 장애인 전용 객실은 턱이 없는 화장실, 손잡이가 달린 변기 등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옥호텔인만큼 한국 전통의 맛을 경험할 수 있는 한식당 ‘수라’를 비롯해 한복 입어보기, 전통놀이 체험과 같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롯데호텔 부산
부산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지나는 서면역 부근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인 롯데호텔 부산은 훌륭한 접근성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호텔 주변 및 내부에서 백화점,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부대시설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호텔에는 4개의 장애인 전용 객실뿐만 아니라 호텔 내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 및 화장실, 점자 버튼 및 점자 보도블록, 그리고 24시간 휠체어 대여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호텔 도착 시간에 맞춰 가이드가 로비부터 객실까지 동행하는 장애인 고객 전담 가이드 서비스를 상시로 운영 중인데, 이 서비스는 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레스토랑 고객 또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특히 롯데호텔의 뷔페 라세느는 휠체어 출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테이블 높이 또한 휠체어가 들어가도록 설계되었다.
여수 한옥 호텔 오동재
전남개발공사가 운영하는 여수 한옥 호텔 오동재는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한옥 스타일의 외관은 물론, 현대적인 편의시설을 갖춘 객실 인테리어가 공존하는 숙소이다.
여수 엑스포역 바로 뒤편에 위치한 이 호텔은 모든 객실이 전면 유리로 구성되어 오동도 및 여수 앞바다의 일출과 밤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한옥이라는 점 때문에 뻔하지 않은 색다른 숙박 경험을 희망하는 여행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특히 이곳은 편백나무로 지어져 멀리 산에 가지 않아도 삼림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오동재는 6개동 30여 개의 객실 중 스탠다드 온돌룸 타입의 장애인 전용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은 물론, 주출입구의 단차가 없어 휠체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시각 장애인 편의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
제주국제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제주 시내의 랜드마크인 드림타워 내에 자리 잡고 있다.
호텔 내에 위치한 14개의 레스토랑과 바를 비롯해 호텔 입구로 연결되는 야외 공간 ‘그랜드 플라자’,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편집샵 ‘HAN 컬렉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장애인 전용 객실을 포함해 1,600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데, 전면 유리창으로 이루어져 환상적인 뷰를 자랑한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
올해 1월 오픈한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세계적인 명성의 글로벌 호텔 체인이 직영하는 대구지역 최초의 그리고 유일의 5성급 호텔이다. 이 호텔은 5분 거리에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해 KTX와 고속·시외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하기 좋은 지리적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호텔 내 뷔페 레스토랑 ‘어반 키친’과 미쉐린 1스타를 받은 포시즌스 서울의 중식당 ‘유우안’ 출신 셰프가 이끄는 ‘이스트 게이트’가 있어 미식 경험을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이 호텔은 턱이 없고 휠체어로 이동 가능한 장애인 전용 객실을 포함해 약 190개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화장실 및 시각 장애인용 점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