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이 우리 생활에 빠르게 스며든 가운데, 스포츠 분야에도 첨단 기술과 융합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 홈트레이닝 ‘스마트홈트’
코로나19로 다중 운동시설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첨단 기술을 접목한 홈트레이닝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미지=카카오 VX

카카오 VX가 LG유플러스와 함께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는 모바일이나 IPTV로 유명 강사가 알려주는 40여 개의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서비스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의 실시간 관절 움직임을 추출하고, 전문 트레이너와 자세를 비교하는 AI 코칭을 제공하며, 일별 운동 시간 및 소모 칼로리를 자동으로 기록해 개인의 운동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발레, 필라테스, 근력, 타바타 등 세분화된 운동 장르에 따라 개인에게 맞는 트레이너를 찾을 수 있으며, ‘준트와 필라테스’, ‘릴리요가’, ‘수빈쌤’ 등 인기 유튜버의 운동 프로그램 등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운동 영상을 플레이리스트에 담아 ‘나만의 운동 루틴’으로 즐길 수 있다.

다(多)시점 특수영상 중계기술 ‘4DReplay’
현장 관람 인원이 제한된 스포츠 경기를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사진=포디리플레이

4차원 특수 영상 솔루션 기업 포디리플레이(4DREPLAY)의 ‘4DReplay’ 솔루션은 실시간 다(多) 시점 리플레이 영상 기술로,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 시켜 다시 보여주는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공한다. 경기장에 설치된 카메라는 선수들의 활약을 다각도에서 밀착 촬영하고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 영상으로 편집해 방송으로 송출한다. 선수들의 긴장한 표정, 결정적인 슛부터 환상적인 골 장면까지 다채롭게 감상이 가능해 시청자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US여자오픈(LPGA)과 US오픈(PGA)에서도 4DReplay 솔루션이 적용되어 전 세계 골프 팬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현장에 설치된 88개의 카메라는 프로들의 스윙을 실시간으로 360도 각도에서 슬로우모션 기법으로 보여주어 즉각적인 스윙 분석을 가능케 하는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스포츠 과학 솔루션 ‘플코’
코로나19로 인해 팀 훈련이 어려운 스포츠 선수 관리를 언택트로 할 수 있는 첨단 기술 접목 서비스도 선보였다.

이미지=플코

IT기업 큐엠아이티의 스마트 IT 코치 ‘플코’는 선수 개인이 오늘의 컨디션과 훈련 강도, 시간, 부하, 통증 부위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플코는 정신 생리학적 개념도 접목해 이동 거리와 심박 수 등 계량적 지표 외에도 선수들의 심리상태를 고려한 피로 수준까지 체크한다. 또한, 감독과 코치는 전체 선수단의 상태를 간편하게 모니터링해 게임에 투입하거나 훈련에 반영해 선수들을 보호하며 성과를 낼 수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