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혼술족 증가하자 '건강 안주' 주목…맛·영양 모두 챙길 수 있는 안주 제품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기분 좋게 한 잔을 곁들일 수 있는 건강한 안주도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농림축산식춤부와 한국농수산식품공사가 발표한 ‘주류시장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응답자의 65.7%가 코로나19 이후 음주 장소를 변경했으며, 이중 87.3%는 자신의 집으로 음주 장소를 바꿨다. 술을 마시는 상황에 대한 응답 역시 ‘혼자서’가 45.2%로 가장 높았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건강한 안주’를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맥주 안주의 대명사인 치킨부터 김부각, 두부 큐브 등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다노, 칭따오와 함께 ‘#치먹치먹 치맥 세트’ 선보여
여성 피트니스 토탈케어 스타트업 다노가 운영하는 건강한 식단 전문 쇼핑몰 다노샵은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와 함께 ‘#치먹치먹 치맥 세트’를 선보였다. 다노샵 신제품 ‘다노 오븐치킨’ 6종에 지방 및 콜레스테롤 함량이 0%인 논알콜릭맥주 ‘칭따오 논알콜릭’ 2캔이 더해진 구성이다.
식단관리 시 유독 크게 느껴지는 ‘치맥(치킨+맥주)’에 대한 갈증을 죄책감과 후회를 남기지 않고 기분 좋게 해결해준다. 다노 오븐치킨 1팩(100~120g·평균 147kcal)과 칭따오 논알콜릭 1캔(330ml·65kcal)을 함께 즐겨도 칼로리가 밥 한 공기(210g·평균 304kcal)보다도 낮아, 식단관리 중인 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다노 오븐치킨은 신선한 국내산 냉장 닭고기를 수작업으로 껍질을 벗긴 뒤 특제 저염 염지액에 숙성해 잡내는 없애고 지방과 나트륨 함량은 대폭 낮췄다.
여기에, 당류 걱정 없이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도록 설탕 대신 알룰로스와 에리스리톨 등 천연감미료를 활용한 특제 소스를 더했다. 오븐에서 세 차례 구워내 속까지 골고루 익히되 불필요한 기름은 빠지고 육즙은 살아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함께 구성된 칭따오 논알콜릭은 기존 라거 대비 2배 이상의 몰트가 첨가돼 논알콜릭맥주임에도 맥주 고유의 풍미는 그대로 살아있다.
프레시지, 바다의 깊은 풍미 즐길 수 있는 '신안촌 매생이굴국' 출시
프레시지가 30년 이상의 업력을 지닌 백년가게 소상공인들의 대표메뉴를 밀키트로 개발하여 출시하는 '백년가게 밀키트' 시리즈 신제품 '신안촌 매생이굴국'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35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남도 대표맛집 신안촌의 간판상품 매생이굴국의 깊은 맛을 온전히 재현해낸 제품으로, 완도산 매생이와 통영에서 채취한 굴을 풍성하게 담아 바다의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백년가게 밀키트’는 프레시지가 제품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프레시지가 부담하고, 판매 로열티를 백년가게 소상공인들에게 지급하며 수익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이다.
대상 ‘집으로ON’, ‘찹쌀김부각’ 2종 출시
대상의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은 남원 전통방식 그대로 만든 ‘찹쌀김부각’ 2종을 내놓았다. 고소하고 담백한 ‘바사삭 고소고소 찹쌀김부각’과 와사비 시즈닝으로 먹는 재미를 더한 ‘와사비와 찹쌀이 만나 코끝 찡한 찹쌀김부각’ 등이다. 큼지막하게 자른 김에 밥알이 그대로 살아 있는 찹쌀 튀김 옷을 입혀 김 본연의 풍부한 맛에 고소함과 바삭함까지 더했다.
100% 찹쌀로 풀을 쒀 사용하고, 가장 맛있는 부각이 되도록 최적의 시간을 건조시킨 뒤 그 중에서도 잘 말려진 부각만을 엄선해 올레산(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해바라기유에 튀겨냈다. 또, 단맛은 유지하되 당류의 체내 흡수를 줄인 자일로스 설탕과 유해성분을 증발시켜 만든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했다는 점도 장점. 개봉 후 그대로 취식할 수 있으며, 지퍼백 포장으로 남은 제품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풀무원식품, '고단백 큐브두부' 2종 출시
풀무원식품은 시즈닝을 곁들인 두부를 오븐에 담백하게 구워낸 '고단백 큐브두부' 2종(로즈마리 로스팅·바질 로스팅)을 출시했다.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의 주사위 형태로, 기존 국내에서 출시된 두부 완제품 가운데 크기가 가장 작다는 점이 특징이다.
제품 1봉(100g)에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약 33~35%에 달하는 18~19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으며, 콜레스테롤은 2종 모두 0g이다. 또, 세부 재료는 식물성 소재만을 사용해 비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로즈마리 로스팅은 두부에 로즈마리 솔트와 흑후추를 곁들여 두부의 담백한 풍미를 살렸으며, 바질 로스팅은 향긋한 바질을 더해 보다 산뜻하고 가벼운 느낌을 연출했다. 오븐에 한 번 구워내 별도 조리 없이 간편하게 있는 그대로 먹을 수 있으며, 자극적이지 않아 각종 요리의 토핑 또는 간단한 안주 및 반찬, 간식 등으로도 즐기기에 제격이다.
하림, 한 입 크기 큐브 닭가슴살로 안주 해결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간편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3종(오리지널, 갈릭, 청양고추)을 출시하고 현재 마켓컬리와 하림e닭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농장에서 키운 닭고기의 신선함과 영양, 맛을 그대로 살린 제품이다. 갓 잡은 닭고기를 영하 35도 이하로 개별 급속 동결하는 IFF(Individual Fresh Frozen)기법을 활용해 신선한 육질과 촉촉한 식감을 살렸다. 4~5cm 정도 한 입 크기로 먹기 좋은 큐브 모양으로 되어 있어 먹고 싶은 만큼 덜어서 간편하게 조리하기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