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의 활발한 컬래버레이션이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종(異種)업계의 경계를 허문 컬래버레이션이 신선한 호기심과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주목 받고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해 낯설지만 신박한 컬래버레이션 조합은 MZ세대들에게 ‘인싸템’으로 불리며 SNS를 통해 활발히 공유되는 등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중이다.

강렬하게 상쾌한 탄산음료와 스트리트 패션의 힙한 만남
이종업계 간의 컬래버레이션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식음료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의 만남이다. ‘푸드 패션’으로도 불리는 이러한 트렌드는 기존에 찾을 수 없는 톡톡 튀는 ‘인싸템’ 감성과 독특함으로 2030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최근 코카-콜라사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편집샵 ‘카시나(Kasina)’와 협업해 트렌디하고 힙한 패션 아이템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스프라이트 고유의 젊고 강렬한 상쾌함과 국내 스트리트 컬처를 대표하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편집샵 ‘카시나’와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여기에 스프라이트가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컬래버레이션이라는 점에서 ‘최초’라는 가치까지 담아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은 유니크한 스트리트 감성을 담은 패션 아이템과 실용도 높은 액세서리류 등으로 구성됐다. 스프라이트 고유의 그린, 옐로우 컬러와 다이내믹한 느낌의 스파크를 디자인 포인트로 활용해 브랜드 고유의 트렌디함을 반영했다.

식품업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의 협업
식품업계도 MZ세대의 눈길을 사로 잡기 위한 실용성 높은 이색 굿즈 출시에 열중하고 있다.

농심은 최근 영 타깃 패션 편집숍 ‘BIND’,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EARP EARP’와 손잡고 배홍동비빔면 한정판 굿즈를 출시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하늘색과 빨간색 대비로 강렬한 인상을 주는 배홍동비빔면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스마크폰 케이스, 그립톡, 에어팟 케이스, 티셔츠, 잠옷, 앞치마, 행주, 피크닉 매트 등을 선보인다. 디자인 소스는 농심이 제공하고, 각 상품에 맞게 디자인을 입히는 것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EARP EARP’가 담당했다.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패션브랜드 꼼파뇨와 협업해 한정판 컬렉션을 선보였다.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꼼파뇨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반팔 티셔츠 8종, 숏팬츠 2종, 볼캡 2종 등을 출시한 것이다.

반팔 티셔츠 중 △줄넘기 하는 닭 그래픽으로 자연 친화적인 건강함을 표현한 ‘AWESOME WAY’, △서핑하는 닭을 코메 캐릭터와 함께 역동적으로 그린 ‘피닉스 코메’, △닭이 양상추를 들고 달리는 ‘레시피 샐러드’는 각각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제작됐다. 가볍고 시원한 원단에 자수 아트워크로 포인트를 준 숏팬츠(블랙/옐로우), 병아리와 닭을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귀엽게 표현한 볼캡(베이지/블랙)도 편안함과 멋스러움을 모두 갖췄다.

음료·주류업계, 캠핑용 굿즈 컬래버레이션 한창
매해 여름이 되면 음료·주류업계는 캠핑용 굿즈 컬래버레이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제로그램(Zerogram)과 손잡고 롤테이블을 한정 굿즈로 선보였다. 던킨 매장에서 1만원 이상 구매 시 롤테이블을 6,900원에 판매하는 행사다.

던킨은 최근 캠핑, 피크닉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가볍고 휴대성이 뛰어나 야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롤테이블’을 굿즈로 선보였다. 또, 배란다 캠핑 등 집 안에서도 캠핑 분위기를 내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깔끔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던킨의 ‘제로그램 롤테이블’은 쉽게 돌돌 말고 펼칠 수 있는 접이식 형태의 캠핑 테이블이다.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돼 무게(650g)가 가볍고 부식과 습기에 강하다. 접었을 때 한 손으로 들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로, 별도 파우치를 함께 제공해 휴대성까지 높였다.

맥주 브랜드 칭따오(TSINGTAO)는 감성 캠핑 용품 브랜드 ‘네이처하이크(Naturehike)’와 협업한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를 한정 출시한다.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는 칭따오 라거 캔 맥주(500ml*8개입)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휴대용 쿨러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는 칭따오 맥주의 상징 컬러 그린과 네이처하이크의 대표 컬러인 베이지를 조화롭게 적용한 디자인으로 유행을 타지 않고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캠핑 전문 브랜드의 노하우가 담긴 만큼 실용성도 뛰어나다. 수납공간이 넉넉해 활용도가 높은 것은 물론, 어깨 끈 탈착이 가능해 토트형 또는 숄더형으로도 들 수 있다. 쿨러백 아랫부분은 튼튼한 원단을 사용해 무거운 물건을 넣어도 모양 변형 없이 오랜 기간 사용 가능하다. 간단한 소지품 등을 빨리 꺼낼 수 있도록 백 전면에 지퍼 수납공간을 마련했고, 병따개가 달려 있어 캠핑족의 편의성까지 고려한 센스도 엿보인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