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문희→윤여정·강부자·김혜자 등 유통업계 ‘시니어 모델’ 열풍
최근 유통업계에서 시니어 모델 열풍이 불고 있다. 지난 2019년 사딸라 유행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린 김영철의 버거킹 광고부터 롯데제과 자일리톨껌의 이순재 휘바휘바 광고, 코오롱스포츠의 김혜자 마케팅까지 시니어 모델의 활약이 두드러졌는데 다시 한 번 전성기가 도래했다.
이는 MZ세대가 핵심 타깃인 브랜드들이 발상의 전환으로 시니어 모델 전략을 취하며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다.
햇반컵반, ‘나문희’ MZ세대들과
‘명탐정 컵반즈’ 소셜 추리 게임으로 활발한 소통 전개
햇반컵반은 지난 21일 MZ세대 대상 호감도가 높은 나문희를 모델로 발탁하며 ‘명탐정 컵반즈’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다. 탐정이 된 나문희가 햇반컵반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추리형 콘텐츠다.
햇반컵반 신제품 발표를 하루 앞두고 핵심 연구원이 사라졌다는 스토리로 총 5가지 단서 영상을 통해 6명의 용의자 중 한 명의 범인을 찾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영상은 마치 추리 영화를 방불케 하는 심오한 장면으로 시작해 명탐정으로 변신한 나문희가 ‘문희 불렀옹?’하며 등장하는 모습으로 분위기가 급 전환된다. 마지막에는 나문희의 대표 출연작인 거침없이 하이킥의 유명 대사 ‘호박고구마’에서 착안해 ‘햇반컵반햇!’하고 외치는 음성이 나와 재미 요소를 더했다.
햇반컵반 추리게임은 CJ더마켓 공식 홈페이지 기획전 내 ‘명탐정 컵반즈’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정답을 맞춘 사람에게는 최신형 맥북 Pro 13형부터 플레이스테이션 5, 닌텐도, 문화상품권, 햇반컵반 집콕Kit까지 푸짐한 선물이 제공된다. 사라진 햇반컵반 연구원을 찾는 첫 번째 사건의 추리 기간은 5월 20일까지이며, 당첨자 발표는 5월 27일이다. 6월1일부터는 새로운 두 번째 사건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그재그, ‘윤여정’이 전하는
‘니들 맘대로 사세요’ 메시지에 젊은 세대 환호
1020 여성 쇼핑플랫폼 지그재그는 이전까지 젊은 여성들과 비슷한 또래이자 워너비인 한예슬을 모델로 내세운 바 있으나 최근 윤여정을 모델로 발탁하며 화제를 모았다.
지난 12일 공개한 티저 영상 속 윤여정이 ‘근데 나한테 이런 역할이 들어왔다. 젊고 이쁜 애들도 많은데. 근데 잘못 들어온거 아니니?’라고 말하는 모습이 공개되며 소비자 이목을 사로잡았다. 어린 여성들이 쓰는 쇼핑 앱도 나이 많은 사람이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광고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기존의 모델 공식을 깨뜨렸다.
뒤이어 공개된 광고 본편 영상에서는 ‘옷 입는데 남 눈치 볼 거 뭐 있니? 네 맘대로 사세요’라고 시원하게 말하는 윤여정의 모습이 담겼다. 옷을 내 마음대로 사다(buy)의 의미와 인생을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산다(live)의 의미를 중의적으로 표현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었다.
리더스코스메틱, ‘강부자’와 젊은 세대가
함께 부르는 ‘버스안에서’ 통한 제품 특성 전달
글로벌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리더스코스메틱은 주로 이승기, 양세종과 같은 젊은 2030 남자배우를 모델로 기용하다 최근 강부자를 신규 캠페인 모델로 발탁하며 눈길을 끌었다.
지난 2월 자자의 버스안에서 노래를 제품 속성에 맞게 개사해 부자의 버스안에서라는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강부자는 젊은 모델들과 신나는 리듬감에 맞춰 함께 춤을 추며 랩을 하는 등 이색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초’강’력한 피’부’ ‘자’생력이라는 메시지의 각 앞 글자를 따 자극받은 피부를 강부자가 달래주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노래 후크 부분을 '아니야 넌 괜찮아 강부자가 있잖아. 어차피 지금 너는 피부장벽 약해졌는데'라고 살리며 중독성 있게 표현했다. 현재 강부자 에센스워터, 강부자 크림마스크, 강부자 앰플과 같이 주요 제품을 강부자와 연계한 애칭으로 네이밍하여 판매 중이다.
맘스터치, ‘김혜자’의 따뜻하고 정성 넘치는 이미지와
제품의 충실한 재료에서 오는 넉넉함을 전달
해마로푸드서비스의 맘스터치는 지난해 배우 김혜자와 함께 한 ‘내슈빌 핫치킨 버거’의 광고 모델로 발탁하며 홍보 활동을 펼쳤다.
맘스터치는 가격 대비 푸짐한 크기의 버거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평소 ‘혜자버거’라는 애칭으로 불려왔다. 맘스터치는 자사의 따뜻하고 정성이 넘치는 이미지와 충실한 재료에서 오는 넉넉함을 배우 김혜자가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고 판단해 모델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광고 속 김혜자는 아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특유의 우아한 미소와 함께 맘스터치 버거를 쓰다듬으며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