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체험 해보고 산다!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에서 특별한 '체험 공간' 선보여
코로나19의 여파로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고 있지만, 체험형 매장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 정보만을 보고 의사 결정을 했다면 이제는 직접 실물을 보고, 사용해본 다음 결정하는 구매 패턴이 늘고 있다.
과거에는 대체로 가격대가 높은 가전 브랜드에서 체험공간을 운영했지만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가전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특별한 체험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키친 문화공간 ‘브레빌 UX관’
국내에서는 홈카페 가전의 대명사로 유명한 호주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브레빌(Breville)이 올해 초 브레빌만의 감성과 철학을 담은 프리미엄 키친 문화공간 ‘브레빌 UX관’을 오픈했다. 브레빌 UX관은 홈카페 및 홈다이닝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브레빌 UX관은 총 3관으로 구성되어 각각 브레빌랩, 시드니키친, 알라카르테 강남으로 구성됐다. 브레빌랩에는 80년 전통을 지닌 브레빌의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됐다. 반자동 커피머신을 비롯해 주서기, 시트러스 프레스, 티메이커, 오븐, 그릴 등 다양한 소형 주방 가전이 전시되어 직접 만져보고 살펴볼 수 있으며, 관련하여 1:1 제품 상담도 가능하다.
체험존인 ‘시드니키친’에서는 VIP 고객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아카데미 및 클래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브레빌을 대표하는 아이코닉한 스테인리스 스틸과 우드 소재로 꾸민 모던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며, 전문 셰프와 바리스타들이 브레빌 제품을 활용한 홈카페 스타일링, ABC 건강주스 만들기, 음료별 디저트 페어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브레빌UX관인 ‘알라카르테 강남’ 카페에서는 브레빌 소속 바리스타가 제공하는 커피와 각종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브랜드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공간 '플레이스엘엘'락앤락 ‘플레이스엘엘’은 소비자의 일상 생활에 대한 관찰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큐레이션해 선보이는 매장이다. 덕분에 변화하는 라이프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락앤락 제품뿐 아니라 40여 개의 다양한 생활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플레이스엘엘에는 브랜드와 소비자가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있다. 특히 소비자와 함께하는 친환경 활동이 눈길을 끈다. 락앤락은 플레이스엘엘 매장에서 수명이 다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하는 자원순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의 날을 맞아 소비자 참여로 모은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에코백’을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친환경 문화 공간 ‘카페엘엘’도 있다.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는 카페인 ‘카페엘엘’은 락앤락 텀블러 제품과 음료를 세트로 구성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친환경 생활습관을 제안한다. 텀블러를 가져오면 1,500원에 커피를 리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페 한쪽에 텀블러 세척존을 마련한 것도 이색적이다.
더불어, 플레이스엘엘 공간에는 상품 진열과 함께 각종 도서를 비치해 한층 더 유익한 쇼핑을 즐기도록 하고 있다. 음식뿐 아니라 커피, 여행 등에 관련된 도서부터 라이프 스타일, 문학, 인문교양 등 50여 권의 도서를 자유롭게 볼 수 있고, 도서는 현장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다양한 리빙 공간을 보여주는 '한샘 디자인파크'한샘은 최근 경기 용인시에 리모델링·욕실·생활용품·가구 등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한샘 디자인파크 기흥점'을 개점했다.
집 전체 공간을 하나의 콘셉트로 꾸민 3가지의 모델하우스에 리하우스 패키지와 한샘 가구를 전시해 고객들이 실제 공간을 체험하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VR 체험존에는 기흥점 인근 상권에 위치한 신길동 도현마을 아이파크, 상현동 만현마을 엘지자이 등 5가지 아파트 평면에 한샘 스타일패키지 대표 6종을 3D로 구현했다. 마루·도어·창호·조명·수전 등 샘플 제품을 살펴볼 수 있는 건자재 샘플존, 매트리스에 직접 누워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매트리스 체험관도 마련되어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며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과학적인 침실 공간을 선보이는 시몬스침대의 '시몬스 갤러리'시몬스침대는 플래그십 스토어 ‘시몬스 갤러리’를 통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공간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왔다. 최근에는 용인시 기흥구에 라이프스타일 쇼룸인 ‘시몬스 갤러리 기흥점’ 체험 공간을 추가 오픈했다.
시몬스 갤러리 기흥점은 지하 1층과 지하 2층, 2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1층에는 실제 한국 시몬스의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팩토리움’의 수면연구 R&D센터에서 매트리스 내구성 테스트에 사용되는 롤링시험기를 설치했다. 시몬스 침대 고유의 포켓스프링 기술력이 적용된 다양한 경도의 매트리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매트리스 랩(Mattress Lab)’을 구성했다. 또한, 시몬스 브랜드의 150년 히스토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헤리티지 앨리(Heritage Alley)’ 공간과 함께, 매트리스 내장재를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뷰티레스트 블랙의 최상위 모델인 '켈리(Kelly)'의 해체 매트리스를 선보이며 브랜드 체험형 공간으로 구성됐다.
로라스타, 코오롱모터스 강남 전시장 내 체험부스 설치의류관리기 로라스타는 코오롱모터스가 운영하는 강남전시장에서 ‘로라스타 리프트플러스 레드’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체험부스를 6월 한 달간 운영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코오롱모터스 BMW 강남전시장은 7시리즈 구매 고객 전원에게 ‘로라스타 리프트플러스 레드’를 제공한다.
로라스타는 리프트플러스 레드는 일반 다리미와 달리 강력한 초미세분자스팀이 간헐적으로 분사되는 ’펄스 스팀(Pulse Steam)’ 방식으로 옷을 습기 없이, 보송하게 다릴 수 있는 제품이다. 볼록한 다리미 열판인 ‘3D 솔플레이트’는 고른 스팀을 분사해 위, 아래 주름을 한번에 제거해준다. 까다로운 스위스 엔지니어들이 만든 로라스타는 혁신적인 첨단 시스템이 내재돼 있어 관리가 어려운 명품 브랜드 의류의 옷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